안산시의회, '제256회 임시회 의사일정 전 과정 인터넷 생중계'
2019-08-22 10:18
22일 시의회에 따르면 의회는 지난 255회 임시회 중 4개 상임위원회에 대한 시범 중계를 마친데 이어 오는 26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열리는 256회 임시회의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한다.
의회는 앞서 올해 4월 10일부터 5월 20일까지 4억원의 예산을 들여 생방송 중계 모듈과 본회의장·상임위원회실·대회의실용 HD급 카메라 및 음향 장비의 설치를 완료했다.
이후 방송 시스템의 최적화 검증을 단계적으로 거쳐 왔으며, 특히 첫 시범 운영이었던 지난 255회 임시회에서는 청내 송출을 실시한 가운데 6월 19일과 20일 이틀간은 외부 중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의회는 이번 구축 작업을 진행하면서 운영상 편이성을 높이고자 발언자 마이크와 방송 카메라가 자동으로 연동되는 시스템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의회 인터넷방송 홈페이지의 스트리밍 플레이어를 고성능의 프로그램으로 교체하고 스트리밍 및 VOD 서버를 새로 마련하는 공을 들였다.
아울러 회의 영상과 활자 텍스트가 함께 구현되는 영상 회의록 시스템도 선보이며 이전보다 진일보한 사용자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의회 생방송 시스템의 구축과 시범 운영이 마무리됨에 따라 시민들은 직접 내방해 방청하는 수고 없이 핸드폰과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의사일정 모두를 시청할 수 있게 됐다.
김동규 의장은 “본회의에 이어 상임위원회까지 생중계를 한다는 것에 대해 의회 구성원 간 여러 논의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나 의회의 신뢰성 및 투명성 확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생방송 중계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며, “더 나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시의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