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북한 통신망 구축에 관여…대북제재 위반 혐의

2019-07-23 11:16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북한의 3G 이동통신망을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관여해왔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미국의 대북제재를 위반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부분이여서 향후 미중 무역협상과 북미실무협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목된다.

이날 WP는 전직 화웨이 직원 등에게 확보한 내부 문서를 통해 화웨이가 2016년 상반기까지 최소 8년간 비밀리에 북한의 상업용 무선네트워크 구축과 유지를 도왔다고 보도했다.

2008년 이집트 통신회사 오라스콤이 북한의 조선우편통신공사와 합작해 무선통신업체 고려링크를 설립해 3G망을 구축할 때 화웨이가 중국 국영기업 판다 인터내셔널 정보기술과의 제휴를 통해 북한의 장비 및 기지국 등에 깊이 개입됐다는 설명이다.

자료에 따르면 화웨이는 판다를 통해 고려링크 설립에 필요한 장비를 전달하고, 망통합과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에도 관여했으며 관리서비스와 네트워크 보증 서비스도 제공했다. 화웨이는 북한이나 이란, 시리아 등 국제사회의 제재대상국을 직접 거명하는 대신 암호로 부르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화웨이는 미국 재무부의 대북제재 대상으로 지적된 중국 기업인 단둥커화와도 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상무부는 2016년부터 화웨이와 북한의 연계 가능성을 조사해왔지만 양측을 연결시키지는 않았다. 만약 화웨이가 미국의 대북제재를 위반한 것으로 파악되면 미 정부로부터 추가 제재나 형사처벌 등을 받을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WP보도에 대해 "파악해봐야 할 것"이라면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거듭 강조했다. 북미 실무협상 재개에 영향을 줄 요인으로 보지 않는다는 생각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 역시 WP가 입수한 자료와 같은 것으로 추정되는 자료를 토대로 북한이 2008년 3세대 이동통신망을 구축할 당시 체제전복용으로 활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위층이 사용하는 별도의 통신망에 대한 대대적 모니터를 계획했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