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N 기대작 빈자리, 일본 원작 IP가 채웠다
2019-07-04 09:26
킹오파ㆍ7대죄ㆍ랑그릿사 등 호평…20~30대 직장인 향수 자극
[데일리동방] 상반기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의 신규 국산 IP(지적재산권) 모바일게임이 상위권 진입에 실패한 가운데 일본 IP 기반 작품이 2분기 이후 실적 견인에 나섰다.
지난 1일 크레이지아케이드M(크아M) 카페에는 ‘살릴 수 있을까요 이 게임‘이라는 글이 실렸다. 글쓴이는 과금하지 않으면 크아M을 제대로 즐길 수 없고, 하던 사람만 즐기는 ‘고인물 게임’이 되어 간다고 우려했다. 과금 부분은 광고 시청으로 가상화폐 다이아를 받을 수 있어 의견이 갈리지만, 끊김 현상에 대한 지적은 계속 나오고 있다.
지난 3월 넥슨의 상반기 기대작으로 불린 크아M은 사전예약 300만명에 출시 초반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인기순위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게임은 출시 직후부터 접속 지연과 끊김현상이 이어지며 사용자의 원성을 샀다. 크아M은 2일 기준 구글 매출 392위, 애플 매출 218위로 떨어졌다.
‘리니지2M’으로 상반기 시장을 달굴 예정이던 엔씨소프트는 작품 출시를 하반기로 미뤘다. 리니지M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구글 상위 10개 게임 중 엔씨소프트 작품이 하나 뿐인 점은 과제다. 회사는 하반기 리니지2M 선전으로 MMORPG 굳히기를 노리고 있다.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최상위권은 기존 유명 IP 활용작품이 차지하고 있다. 출시 시점도 오래됐다. 2위인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넷마블)이 출시된 지 반년으로 상대적으로 짧지만, 1위 리니지M(엔씨)은 2년, 3위 리니지2 레볼루션(넷마블)은 2년 반이 됐다.
일본 IP 게임의 강점은 1990년대 어린시절을 보낸 직장인의 향수다. 랑그릿사 이용자들은 애플 앱스토어 리뷰에 “옛날 메가드라이브로 밤새 흥분하며 했던 추억의 게임인데 이렇게 출시되니 감개무량하다”, “랑그릿사 2 주얼판(CD)을 밤잠 지새우며 플레이하던 그 추억이 떠올라 너무 행복하다“고 적으며 돌아온 명작을 반겼다.
2분기는 물론 하반기 실적을 견인할 주인공으로 일본 IP 활용 게임이 떠오르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