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서대문 인생쫄면 ‘우리하우스’·마산떡볶이 ‘625 떡볶이’ 비법과 위치는?

2019-06-30 08:40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코너에서 소개된 서대문역 ‘인생쫄면’ 달인과 경남 창원 마산의 ‘국물떡볶이’ 달인이 화제다.

30일 오전 재방송된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코너에서는 서대문역 ‘우리하우스’의 고은정 인생쫄면 달인과 마산 ‘625 떡볶이’ 강억덕 달인이 소개됐다.
 

[사진=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서대문역 인생쫄면 '우리하우스'
‘인생쫄면’ 고은정 달인은 한 계절이 지나가도록 연구한 쫄면 양념장으로 인생쫄면을 만들고 있다. 달인의 쫄면 양념장은 일반 쫄면 양념장과 확연하게 다른 맛을 낸다. 그 비법은 김치밥과 검정새우(보리새우)다. 불린 쌀 위에 배추김치를 넣어 만든 ‘김치밥’을 보리새우를 위에 올려 찐다. 쪄낸 보리새우는 기름에 튀긴 뒤 곱게 빻아준다.

이어 당국, 오이, 양파까지 곱게 썰어 깻잎을 올려 물을 넣지 않고 서서히 끓여 채수를 만든다. 이렇게 만든 채수, 새우 가루와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 뒤 2~3일 정도 숙성시키면 인생쫄면 양념장이 완성된다.

고은정 달인의 우리하우스는 서울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1번 출구 경기대 서울캠퍼스 앞에 있다.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지만, 재료소진 시 조기 마감하는 때도 있어 방문 전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마산 국물떡볶이 '625 떡볶이'
이어 소개된 강억덕 달인의 ‘625떡볶이’에서는 매운탕 같은 깊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달인은 홍합, 건새우 등으로 우려낸 특제 재료와 고춧가루만 넣어 떡볶이를 완성한다. 맛을 본 은둔식달 잠행단은 “쌀떡으로 만들었다. 향이 굉장히 칼칼하다”며 “뜨거운 매운탕 먹고 나면 칼칼하면서도 속이 확 풀린다. 나는 그런 느낌이 든다”고 평가했다.

달인은 말린 홍합을 볶아 새우, 표고버섯 등으로 만든 특제 육수와 고춧가루만으로 양념을 만든다. 강억덕 달인은 해풍에 말린 홍합을 볶아 비린 맛을 잡고 찜기에 배춧잎을 깔고 말린 새우, 홍합, 표고버섯을 올린 뒤 다시 배춧잎을 덮어 푹 찐다. 이렇게 쪄낸 재료들을 면보에 넣고 공개할 수 없는 비법 재료들과 함께 끓여낸다.

‘625 떡볶이’는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부림시장에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은 원래 이름없는 떡볶이집이었다. 하지만 협소한 시장통 좌판에서 떡볶이를 옹기종기 먹는 모습이 마치 6·25 시절을 연상하게 한다며 ‘625 떡볶이’ 집으로 불리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