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질환자 노인부부세대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한 사회적 돌봄 사업 추진
2019-06-07 10:04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19년 기획사업 선정
이번 신규기획사업 공모는 빈곤과 질병, 소외가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3가지 기획주제로 진행돼 면접심사 및 최종심의를 거쳐 9개의 기관이 선정됐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은 이번 공모 사업 선정으로 이달부터 2021년 5월까지 3년간 사업비 총 1억4000만 원의 지원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이 기획한 이 사업은 노인부부세대 중 암질환자의 돌봄을 수행하고 있는 돌봄 가족의 부담감 완화와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사회적 돌봄 사업 ‘내 마음 치유기’이다. 관내 노인의 주요 사망원인 1순위가 암질환(2017년 고양시 통계연보)임을 고려해 기획됐다. 지역사회 내 암질환자 노인부부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돌봄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과 돌봄 가족의 정신건강 및 갈등심화 문제를 본 사업을 통해 해소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1차 년도에는 암질환자의 돌봄 가족이 겪는 직접적인 문제해결과 정서적 지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2차 년도에는 자원봉사자 조직화를 통해 틈새돌봄(돌봄 가족의 힐링 주말, 긴급 상황 발생 시 인력 파견 등)을 확대, 3차 년도에는 사업의 경험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돌봄 가족을 위한 공동체 구축 및 모델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장은 “암질환자 노인 돌봄 가족을 위한 사회적 돌봄 사업을 통해 다각적인 지원과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해 어르신의 보다 나은 일상을 지원하고, 돌봄을 수행하고 있는 가족들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고양시민에게 필요한 사업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보편화 하는데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