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총파업…경남 69곳서 고공 농성

2019-06-04 11:36
경남지역 공사 현장 타워크레인 60% 가량 참여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점거…"소형 크레인 폐기" =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 파업에 들어간 4일, 한 노조원이 세종시 건설현장에 투입된 타워크레인을 점거하며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전국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경남에서도 타워크레인 점거 농성이 진행되고 있다.

경찰과 양대 노총에 따르면 경남지역 48곳 공사현장에 민주노총 55대, 한국노총 35대, 비노조 28대 등 총 118대의 타워크레인이 설치돼 있다.

이 가운데 창원시 의창구 한마음병원 공사현장 등 29곳 공사현장의 타워크레인 69대에 노조원들이 올라가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원들은 전날 작업이 끝난 뒤에도 타워크레인에서 내려오지 않는 방법으로 농성에 들어갔다.

일부 크레인에는 '국토부 해체하라', '소형 타워크레인 즉각 폐기' 등 현수막이 내걸렸다. 이들의 농성에 따라 일부 시공사는 100톤 가량의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해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지난 3일 오후 양대 노총 소속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