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서비스 못받는 '알뜰폰'

2019-06-02 13:39
정부는 뒷짐만, 5G 알뜰폰 논의 계획조차 없어…활성화 추가 대책도 ‘無’
변수는 알뜰폰 출사표 ‘국민은행’, 5G 도입 우선시 알뜰폰 전체로 확대 가능

지난 4월 5G(세대) 이동통신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됐지만 알뜰폰 가입자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찬밥신세’가 됐다. 알뜰폰 가입자는 향후 1년간 5G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통신비를 인하하겠다며 알뜰폰 활성화에 적극 나섰던 정부도 5G 서비스 도입에는 소극적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10%대까지 점유율이 급성장한 알뜰폰 시장이 최근 정체, 축소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알뜰폰 가입자 집계를 보면, 5G 상용화가 시작된 4월에는 8만여명의 신규 고객 확보에 그쳤다. 전년 동월에 15만여명의 고객을 확보했던 것과 비교하면 7만여명이 감소했다. 또한 알뜰폰 가입자는 2015년 이동통신 전체 가입자의 10%를 돌파한 이후 지금까지 10~12%대로 정체 중이다.
 

알뜰폰 연도별 가입자 및 이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표= 알뜰폰협회]

알뜰폰 업계는 5G 상용화를 발판으로 저렴한 신 서비스를 출시해 정체된 가입자 확보의 돌파구로 활용할 계획었지만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알뜰폰은 자체 통신망이 없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의 통신망을 사용료를 내고 빌려 쓰고 있다. 이통사들은 지금까지 5G 망 임대와 관련한 어떠한 언급도 없다. 

현재 이통사 측은 5G 망 임대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현재 5G를 활용해야 할 통신대역이 너무 많아 알뜰폰에 대여해줄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1년 정도의 시간은 걸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만약 이통사들이 5G 망을 대여해 준다고 해도 도매대가를 기존 4G(LTE)만큼 낮출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망 도매대가가 고가로 책정될 경우 알뜰폰의 장점인 ‘저렴한 요금’ 제공이 어려워질 수 있다.

하지만 알뜰폰 사업자도 5G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5G 서비스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시장의 균형과 알뜰폰 활성화를 위해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 군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알뜰폰 사업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은행에 대한 관심이 높다. 국민은행이 오는 9월 알뜰폰 사업을 시작할 경우 5G를 우선적으로 도입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민은행 알뜰폰의 5G 서비스 도입은 전체 알뜰폰 업계의 5G 확대 적용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 

그동안 알뜰폰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 온 정부는 알뜰폰업체의 5G 도입에는 아직 소극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알뜰폰의 5G 도입 등에 대한 논의는 하반기 상황에 따라 봐야겠지만, 현재는 계획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정부는 도매대가 인하, 전파사용료 면제 연장 등 알뜰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추진해 왔지만, 이후에는 별다른 추가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해 연말 알뜰폰 ‘중장기로드맵 전담반’을 구성하고 매월 회의는 진행하고 있지만, 뾰족하게 도출된 방안은 없는 상태다.

알뜰폰 관계자는 “최근 이통사의 신규 저가 요금제 출시 등으로 우량 고객층인 2만~3만원대 가입자들의 이탈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아주경제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