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증시포커스] 달러 좇는 개미 ETF로 미국채 산다
2019-05-27 06:01
▲아주경제 종목 뉴스
▷달러 좇는 개미 ETF로 미국채 산다
-상장지수펀드(ETF)로 달러에 투자하는 '개미'가 늘어나고 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미국 국채 상장지수펀드(ETF)는 올해 들어 24일까지 10%를 넘어서는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이 같은 기간 7% 가까이 평가절하돼 환차익을 보태주었다. 미국 국채 ETF는 환위험을 헤지하지 않아 달러를 사고파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대개 우리 주식시장과 미국 국채는 거꾸로 움직인다고 한다. 요즘처럼 주식시장 불확실성이 커질 때 분산투자 차원에서 미국 국채를 대안으로 삼을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 미국 국채 ETF가 올해 들어 10%대 수익을 거둔 데 비해 코스피와 코스닥은 같은 기간 0.21%와 2.13% 오르는 데 그쳤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이달만 보면 7%와 9%가량 내렸다. 미국 국채는 만기 1년부터 2년, 5년, 10년, 30년짜리까지 있다. 이 가운데 개인투자자에게 알맞은 건 5년과 10년짜리다.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양호하고 변동성도 낮은 편이다.
▷국토부 연구용역 "운용사 AMC 겸업 쉬워져야"
-자산운용사가 리츠(부동산투자회사) 자산관리회사(AMC)를 지금보다 쉽게 겸업할 수 있게 바꾸라는 정부 연구용역 결과가 나왔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세종이 얼마 전 내놓은 부동산투자회사법 개선안은 이런 내용을 담았다. 앞서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억원을 들여 세종에 리츠 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을 맡겼다.
-개선안을 보면 자산운용사가 리츠 AMC를 겸업할 수 있는 자본금 요건을 70억원에서 30억원으로 낮추라고 제안하고 있다. 이미 자산운용사는 자본금 10억원만으로 사모형 부동산펀드 사업자로 등록할 수 있다. 여기에 20억원만 보태면 리츠 AMC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게 부동산투자회사법을 완화하자는 얘기다.
-일반투자자에게도 리츠로 재산을 늘릴 기회를 주기 위해서다. 2001년 처음 도입한 리츠는 지금까지 기관투자자 위주로만 거래돼왔다. 세종은 개선안을 만들려고 자산운용업계뿐 아니라 삼정회계법인과도 머리를 맞댔다. 개선안은 오는 6~7월 공청회를 거쳐 국토부로 넘어간다. 국토부는 이를 바탕으로 연내 부동산투자회사법 개정안을 내놓기로 했다.
▷"CJ대한통운 택배단가 인상 주가에 선반영"[대신증권]
-투자의견 중립, 목표주가 21만원 제시
-택배 단가 인상 효과 1년 지나야 온전히 실적에 반영
-실적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
▷"불확실성 커진 아시아나항공, 투자의견 하향"[흥국증권]
-투자의견 중립, 목표주가 5600원 유지
-1분기 영업이익 89.1% 감소
-중장기적 매각 이후 경영 정상화 시작됐다는 점 긍정적
▲전거래일(24일) 마감 후 주요공시
▷일동홀딩스, 신약 개발 회사인 아이디언스를 신규 설립하고 이 회사를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공시.
▷노루페인트, 계열사 노루코일코팅과 칼라강판용 도료 및 관련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한국석유공업, 계열회사인 KP한석화학이 신한은행 여의도금융센터로부터 빌린 128억원에 대해서 채무보증을 결정했다고 공시.
▷롯데쇼핑, 해외계열회사인 롯데유럽홀딩스(Lotte Europe Holdings B.V.)의 주식 24만9395주 전량을 428억 원에 장외 처분하기로 했다고 공시.
▷웅진에너지,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했다고 공시.
▷잇츠한불, 자회사인 네오팜 주식을 320억 원에 취득한다고 공시. 취득 방법은 현금 취득(유상증자)이며 취득 금액은 자산총액의 5.97%에 해당하는 규모.
▷SK네트웍스, 최신원 회장이 보통주 3570주를 장내매수했다고 공시.
▷롯데손해보험, 제이케이엘(JKL) 파트너스와 최대주주 지분 매각 계약 체결을 했다고 공시. 매도 주식수는 총 7182만8783주이며 매매 금액은 주당 5199 원으로 3734억 원.
▷LS, 구자열 LS그룹 회장의 장남인 구동휘 LS 상무가 보통주 4500주를 장내매수했다고 공시. 주식 취득 이후 구동휘 상무의 총 주식은 68만2380주, 지분율은 2.12%로 확대.
▷S-OIL, 다음 달 11일 오전 9시30분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해 후세인 A. 알카타니(Hussain A. Al-Qahtani) 사우디아람코쉘정유사(Saudi Aramco Shell Refinery·SASREF)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라고 공시.
▷와이오엠, 팬퍼시픽항공과 필리핀 항공노선에 대해 독점적 운영권을 갖는 GSA(General Sales Agent) 총판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샘코, 최대주주인 이창우 대표 외 4인이 크레도프라이빗에쿼티 외 3인에게 보유주식 360만2881주(45.40%)를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양도 대금은 300억 원 규모.
▷리드, 10억 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
▷토필드, 이나미, 김주석 사외이사가 일신상의 사유로 중도 퇴임함에 따라 최영진, 신관섭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했다고 공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피델릭스에 대해 공시불이행으로 인해 불성시공시법인 지정을 예고한다고 공시.
▷SM Life Design, 15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종속회사인 라이프리버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신주 902만7778주를 취득한다고 공시. 회사 측은 이를 위해 325억 원을 추가로 출자.
▷에이치엘비생명과학, 600억 원 규모의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마련을 위해 사모 전환사채(CB)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에스디시스템에 최근의 현저한 시황변동(주가급등)과 관련해 공시규정상 중요공시사항 유무에 대해 조회공시를 요구. 답변 시한은 오는 27일 오후 6시까지.
▷피앤텔, 보나엔에스가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신청했던 주주총회 소집허가에 관련된 소송을 취하했다고 공시.
▷피앤텔, 기존 공동 대표이사이던 박상현, 임수근 대표이사 중 임 대표이사가 사임해 박상현 단독 대표이사로 변경됐다고 공시.
▷제이티, 지난 23일 삼성전자와 18억 원 규모의 테스트 핸들러(반도체 검사 자동화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텔콘RF제약, 100억 원 규모의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사모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
▷마제스타, 결손 보전 및 절세를 위해 보통주 10주를 1주로 무상병합하는 감자를 결정했다고 공시.
▷삼우엠스, 결손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보통주 5주를 1주로 무상병합하는 감자를 결정했다고 공시.
▷피앤텔, 10억 원 규모의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
▷데코앤이, 임기룡 단독 대표에서 임기룡·이영창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고 공시.
▲펀드 동향(23일 기준)
▷국내 주식형펀드 94억원
▷해외 주식형펀드 6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