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결국 구속…‘삼바 증거인멸 지시‘ 삼성전자 상무 2명 법원출석 현장

2019-05-11 14:37
서울중앙지법 송경호 부장판사 영장발부…“범죄 소명·증거인멸 우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 증거인멸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 임원 2명이 11일 구속됐다.

삼성전자 보안선진화 태스크포스(TF) 서모 상무와 사업지원 TF 백모 상무는 전날 오전 10시 7분께 서울 서초동에 있는 서울중앙지법에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했다.

이들은 ‘JY(이재용), 미전실(미래전략실) 등 특정 단어 지우라고 지시한 것 맞냐', '왜 그런 증거인멸 했냐’, ‘윗선 지시를 받았냐’를 비롯한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고 곧장 법정으로 올라갔다.

서울중앙지법 송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증거인멸과 증거인멸 교사 혐의를 받는 두 사람에 대한 영장심사를 연 뒤 다음 날 11일 0시 30분께 영장을 모두 발부했다.

송 부장판사는 “두 사람의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피의자와 관련자들 수사에 대한 대응방식·경위에 비춰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고 인정된다”고 발부 이유를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 보안선진화 TF 소속 서모 상무(왼쪽)와 사업지원 TF 소속 백모 상무(가운데)가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두 사람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수사가 예상됐던 작년 여름께 삼성바이오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등을 조직적으로 은폐·조작했다고 보고 있다.

서 상무와 백 상무는 삼성바이오와 에피스로 출근해 직원 수십명의 휴대전화·노트북 등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뜻하는 ‘JY’, ‘합병’, ‘미전실’ 등 단어를 검색해 문건 삭제를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 보안선진화 TF는 삼성그룹 전반 보안을 담당하는 곳이고, 사업지원 TF는 삼성그룹 미전실 후신으로 불리는 조직이다.

검찰은 구속된 두 사람을 상대로 삼성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증거인멸 시도가 있었는지를 밝혀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