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남북미, 3자 선순환해야"…홍영표 "남북 협력 진전 역할 당부"

2019-04-10 14:03
김연철 "국회와의 협력이 중요…적극적으로 협의"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0일 "남북·한미·북미 관계의 세 가지 양자 관계가 균형 있게 선순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를 찾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 이같이 말하고 "남북관계의 역사로 보나 현재 한반도가 처한 현실로 보나 세 가지 관계가 선순환할 때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이 있다"고 했다.

김 장관은 "결국 대북 정책의 국민적 합의를 조금 더 넓히기 위해서는 국회와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기회가 되는대로 적극적으로 찾아뵙고 상의드리고 협의하고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같이 해법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에 "신임 장관께서는 누구보다도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대해 실천적인 노력을 해왔고 많은 역량을 가진 적임자라 생각한다"며 "남북교류와 협력을 통해 우리가 더 크게 진전할 수 있도록 역할 해달라"고 주문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문제는 우리가 직접 당사자라는 점을 명심하고, 우리 민족의 이익을 위해서도 고민해야 하는 지점이 있다"며 "제재와 관계없는 인도주의적 교류 협력 등의 분야를 찾아 한번 해내는 계기를 꼭 만들어달라"고 덧붙였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예방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