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성모병원 최신형 수술현미경 ‘Kinevo 900’ 경기북부 최초 도입
2019-04-09 17:19
신경외과 과장 이태규 교수는 이번에 도입된 장비가 독일 칼자이츠 사의 최신 모델로 첨단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어 수술에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했다.
◆고해상도 화질로 보다 세밀하게
먼저 기존의 수술 현미경에 비해 보다 세밀한 조작이 가능하며, 고해상도 영상 화질로 수술 집도의의 편의성도 향상되어 최상의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적외선필터로 뇌동맥류 수술 잡아
뇌동맥류 수술 또는 뇌혈관 문합술은 뇌혈관 수술 중 가장 대표적인 수술이다. 하지만 수술 시, 뇌동맥류가 올바르게 결찰이 되지 않았을 경우, 또는 주위 혈관이 동시에 결찰이 될 위험성이 있다.
이는 육안으로 잘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며, 문합술을 시행할 경우에도 실제로 혈관 내에 혈액이 원활히 흐르지 않는 것을 육안으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신형 수술 현미경에 탑재되어 있는 적외선필터 (Fluorescence IR 800)를 이용하면 육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술 결과가 바로 확인 가능하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형광필터로 수술 어려운 뇌종양도 제거
원발성 뇌종양 중 교모세포종은 매우 예후가 좋지 않은 대표적인 뇌종양이다. 교모세포종은 수술적으로 종양의 제거 정도가 치료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심한 신경학적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수준에서 종양을 최대한 많이 제거해야 한다.
하지만 종양 세포가 흩어져 있는 경우, 육안으로 그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다. 그러나, 신형 수술현미경에 탑재되어 있는 형광필터 (Fluorescence BL400)를 이용하면, 잔존 종양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최대한 종양을 제거할 수 있게 된다.
박태철 병원장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최신형 수술 현미경이 도입되어 앞으로 많은 환자 분들에게 보다 나은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경기북부 지역주민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