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강릉인생메밀국수 달인·인천충무김밥 달인 가게는 어디?

2019-04-07 09:29
인천 충무김밥 달인의 가게는 간판이 없어

SBS ‘생활의 달인’에서 소개된 강릉 인생 메밀국수와 인천 충무김밥 달인의 가게 위치가 주목을 받고 있다.

7일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에는 ‘강릉인생메밀국수’, ‘인천 충무김밥’ 등이 등장했다. 이는 최근 이들의 가게가 소개된 ‘생활의 달인’이 이날 재방송을 했기 때문.

강릉 인생 메밀국수 달인의 가게는 명란 메밀국수, 온 메밀국수, 마 메밀국수 등 다양한 메밀국수를 맛볼 수 있다.

달인은 간 산마에 불린 무화과를 넣고 여기에 칡즙을 넣어 쪄 준비한다. 이후 소금에 덖은 갯방풍을 다시마를 위에 여러겹 쌓은 뒤 청주를 뿌려 쪄낸다. 이어 삶은 뒤 면포에 물기를 제거한 뒤 달인의 비법 육수에 넣어 삶는다. 8대 2 메밀가루와 밀가루를 비율로 섞고, 준비해둔 비법 재료들을 넣어 반죽하는 것이 달인의 쫄깃한 메밀국수 면의 비법이다.

달인의 가게는 강원 강릉시 성덕포남로 188번길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릉 인생 메밀국수에 이어 소개된 인천 충무김밥 달인의 가게는 인천에 있지만, 간판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인천 충무김밥의 조두연 달인의 비법은 통영에서부터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집의 별미인 오징어무침은 특제 육수를 사용해서 만든다. 섞박지에는 민들레 우린 물을 넣어 깊은 맛을 더한다.

인천 충무김밥 맛을 본 전문가는 “정말 맛있다. 오징어가 가자미식해 같은 양념 맛”이라며 “그냥 무침이 아니다. 그리고 오징어가 꼬들꼬들하다. 그걸 김밥이 잡아준다”고 말했다. 이어 “간판이 필요 없다. 왜 간판을 안 달았는지 알겠다”고 감탄했다.

한편 인천 충무김밥 달인의 가게는 인천 남동구 문화로 89번길에 있다.
 

[사진=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