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 '비경' 10곳 어디?
2019-03-22 10:27
가거도·거문도 등 남해 5곳 가장 많아
아름다운 우리나라 해양 생태계 10곳이 공개됐다.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은 22일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祕境) 10선'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결과를 토대로 생물다양성, 보호대상해양생물의 서식여부, 아름다운 경관 등 해역의 생태적 가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10선을 선정했다.
남해에서는 5곳이 선정됐다. 다양한 해면류가 서식하는 전남 신안의 '가거도'와 세계적인 규모의 연산호 군락이 있는 제주 서귀포의 '문섬'이 이름을 올렸다. 또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고유종 해면들이 서식하고 있는 전남 여수 '거문도', 다양한 해양생물과 화려한 색채의 산호가 살고 있는 전남 여수 '백도', 해양보호구역으로 해식애·해식동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가진 부산 사하구 ;남형제섬'이 선정됐다.
동해에서는 붉은멍게가 대규모 군락을 형성하고 있는 강원 고성 '초도리', 보호대상해양생물인 나팔고둥 및 유착나무돌산호가 서식하고 있는 경북 울진 '왕돌초',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경계지역으로 대규모 수중암벽과 생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경북 울릉군의 '죽도', 산호와 해중림이 어우러져 멋진 수중경관을 연출하는 '독도' 등 4곳이 선정됐다.
송명달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아름다운 우리 바다 생태계를 후대에 잘 물려줄 수 있도록 생태가치가 높은 곳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