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윤리위원장 사퇴'…5·18 폄훼 징계심의 지연돼

2019-03-05 17:42
나경원 "김순례, 제척사유 해당…최고위 의결서 배제될 수도"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이 2.28 전당대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연합뉴스]

5.18 폄훼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의원의 징계 논의가 지연될 상황에 처했다.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새 윤리위원장 선임까지 시간이 걸리게 됐다. 또 전당대회를 통해 김순례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당선됨에 따라 징계 심의를 위한 최고위원회에 당사자가 참가하게 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날 김영종 윤리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보통 당 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윤리위원장 등 당직을 교체하는 것이 관례"라며 "누가 (윤리위원장을) 하시든 징계는 가급적 빨리 마무리돼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의를 표한 김영종 위원장은 김병준 비상대책위 체제에서 임명됐다. 김 위원장이 같은 당 의원의 징계를 처리하는 데 부담을 느꼈다는 시각도 있다. 또한 최고위원회의의 징계안 논의 과정에 김순례 최고위원이 참여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에 대해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고위 의결 관련 당헌·당규를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징계 당사자가 포함된 안건은 제척 사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최고위 의결에서 배제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후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앞서 당 윤리위로부터 '제명' 결정된 이종명 의원에 대한 표결이 진행될지도 주목된다.

이 의원에 대한 제명은 의총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동의로 확정되며, 이 의원은 제명이 되더라도 무소속으로 의원 신분은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