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훈 기자의 해외주식 '톡'] 투자철학이 중요한 이유
2019-01-21 09:32
"지금은 단군 이래 돈 벌기 가장 좋은 시대입니다."
요즘 투자 칼럼이나 재테크 영상에서 자주 접하는 말이다. 이 말에는 공감한다. 정보가 많고, 기술이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기회가 많다는 뜻이다. 하지만 말처럼 쉽게 누구나 부자가 되는 건 아니다. 주식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투자 철학이다. 스스로 공부해 기준을 세워야 한다.
가상화폐를 예로 들어보자.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는 2017년 열풍이 불었다. 초기에 투자했던 사람들은 돈방석에 앉았다. 하지만 이해조차 하지 못하고 소문만 듣고 뛰어들었던 투자자들에겐 악몽이었다. 비트코인이 이들에게 남긴 것은 손실난 계좌와 상실감뿐이다.
지금은 어떨까. 해외주식과 관련된 수많은 정보가 있다. 책부터 유튜브 영상까지 알기 쉽고 먹기 좋게 투자정보가 제공된다. 그런데도 모든 투자자가 돈을 벌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자신에 맞는 투자 기준을 세워는 게 중요하다. △배당주 투자 △업종 1위 회사 투자 △가치주 투자 △적립식 투자 등 자신만의 원칙이 필요하다. 원칙이 없으면 단기간에 성공할 수 있지만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조금만 시장이 흔들려도 그런 투자자는 불안감에 사로잡힐 수밖에 없다. 하지만 원칙 있는 투자자는 위기에도 투자를 할 수 있다. 본래 가치로 돌아갈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단군 이래 가장 해외주식에 투자하기 좋은 시대에 살고 있다. 많은 정보, 저렴한 수수료, 모바일 거래 등이 큰 이점이다. 투자 원칙을 세우고, 투자에 나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