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성형·라미네이트 이용한 치아성형으로 거미스마일·앞니 문제 해결 가능”

2019-01-15 16:43

손영우 뉴욕연세치과 의원 원장 [뉴욕연세치과]

30대 직장인 A씨는 웃을 때면 손으로 입을 가리는 게 어릴 때부터 습관이 됐다. 웃으면 잇몸이 많이 드러나다 보니 다른 사람들 보기에 창피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A씨는 새해 이 콤플렉스를 해결하리라 결심을 하고 방법을 찾던 중 치과의 잇몸성형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잇몸을 단정하고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잇몸성형은 소위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드러나는 거미스마일을 가진 경우 추천이 되고, 잇몸의 높낮이가 불규칙하거나 잇몸이 비대칭적인 경우, 웃으면 입술이 심하게 말려 들어가는 경우에도 치료 받을 수 있으며 비교적 짧은 시간 내 인상과 이미지를 바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조언이다.

잇몸라인은 숨겨진 뷰티 포인트로 잇몸라인이 반듯하면 자연스럽게 스마일 라인이 예뻐져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웃을 수 있다는 게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거미스마일 치료를 위한 잇몸성형 방법으로는 구강전정술(헐리웃스마일라인 성형), 돌출잇몸성형, 잇몸라인성형으로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구강전정술은 위쪽 입술 안에 있는 구강전정이 정상 보다 높게 위치를 하면서 잇몸의 노출량이 과도하게 큰 경우에 적용이 되고 턱뼈를 잘라내지 않고 수술 없이 윗입술의 안쪽 만을 시술한다. 시술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끝나고 달라진 잇몸라인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흉터나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평가다.

돌출잇몸성형은 잇몸 뼈가 과도하게 돌출돼 있고 잇몸이 울퉁불퉁하고 두꺼운 경우 치조골의 일부를 절개하는 방식으로 잇몸라인성형과 함께 하면 충분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잇몸라인성형은 잇몸이 치아를 많이 덮고 있어 말하거나 웃을 때 잇몸이 지나치게 보일 경우 레이저시술 또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잇몸라인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잇몸성형은 환자의 상태에 맞게 거미스마일의 원인을 꼼꼼하게 진단한 뒤 안전하게 마취 후 시술을 진행해 통증이 적고 만족도도 높은 치과 치료라는 평가다.

한편 잇몸성형 할 때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 같은 심미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잇몸성형 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아 이런 경우에는 라미네이트를 이용하는 치아성형을 함께 병행을 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이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앞면에 무삭제 혹은 최소 삭제하고 그 위에 디자인이 된 도자기 형태의 인조 치아를 접착시키는 심미 치과 치료다. 치아 교정이 단순히 치아 배열을 고르게 하는데 비해 라미네이트는 앞니의 모양과 크기, 각도 등의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평이다. 그런 점에서 라미네이트를 이용한 치아성형을 할 때 얼마나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드느냐가 중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잇몸성형, 라미네이트 시술 이외에도 추가로 잇몸미백, 치아미백 등도 함께 받으면 치료 결과가 더 좋은 경우가 있어 검진을 받아 보고 정확한 치료 방법과 범위 등을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는 조언이 나온다.

손영우 뉴욕연세치과 의원 원장은 “잇몸성형이나 라미네이트 시술은 단순하게 해당 부분만을 고려하여 치료를 하기 보다는 환자의 잇몸, 치아 상태, 입술, 인중의 길이 등의 상관관계까지 다 고려해서 가장 보기 좋은 스마일라인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