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평창동계올림픽 1주년 기념, 블록체인평창포럼 2019 개최

2019-01-10 10:45
블록체인 기반의 강원도 지역경제 성장 및 행정혁신 도모

[강원도]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1주년을 기념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경제 성장 및 행정서비스 혁신을 위한 ‘블록체인평창포럼2019’을 28일부터 29일까지 평창 알펜시아에서 개최한다.

이번 블록체인 평창포럼은 ‘스마트한 실물경제, 블록체인의 미래’라는 주제로 블록체인 기반의 강원도 비전, 블록체인의 미래를 조명해 보고, 블록체인을 활용한 관광, 식품, 에너지, 의료, 바이오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또 블록체인 기반의 실물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 도입, 스마트도시 조성, 공공서비스 혁신, 로드쇼 등 분야별 세션으로 진행된다.

분야별 세션은 국내·외 블록체인 주요 초빙 인사의 강연과 패널에 참가한 전문가들의 블록체인 실증 사례, 이슈, 해결 방안 등을 토론한 후, 일반 참가자들이 주요 초청 인사들의 논제에 대한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한다.

세션 1(도시 구조화)은 안전하고 편리하며 스마트한 미래 도시 조성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각종 정보시스템 연계, 사물인터넷 블록 체인 연계, 4차 산업 신기술과의 연계 방안 등에 대한 강연 및 토론이다.

강원도의 핵심 전략 산업인 세션 2(의료/바이오 산업)에서는 의료 및 바이오 산업분야의 국내외 블록체인 실증 사례, 개인 의료정보 보안 강화 및 활용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 적용 방안,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의 블록체인 구현, 사물인터넷과의 연계, 바이오 헬스케어 블록체인 활용 방안 등을 주제로 이뤄진다.

세션 3(관광/식품/에너지 산업)에서는 블록체인 융합 실증 사례, 블록체인 기반의 관광 서비스 모델, 식품 분야의 생산·유통·소비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블록체인 적용,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블록체인 융합 방안 등을 논의한다.

세션 4(공공혁신)는 블록체인 기반의 주민 참여 및 주민 투표, 블록체인 기반의 서류 없는 행정 구현, 신속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등의 공공혁신 기반 조성과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지원 및 선결 과제에 대해 토론한다.

특별 세션(실물경제)에서는 강원도의 블록체인 산업 기반 육성 및 인재 양성, 블록체인기반 지역화폐의 적용 및 활성화, 강원도 블록체인 통합 플랫폼 개발 방안 등에 대한 논의로 강원도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기반 조성 방안을 모색한다.

또 블록체인 기반의 국외 적용 사례를 국내·외 참가자들에게 소개하고 국내·외 블록체인 업체간의 지식 공유와 인적 네트워크를 할 수 있도록 의료, 관광, 농업 분야의 로드쇼도 진행된다.

강원도는 블록체인평창포럼2019 개최를 통해 강원도의 전략 산업인 관광, 의료, 바이오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선도적으로 접목해 지역기반 산업의 세계화,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도입, 서류 없는 행정 구현, 블록체인 산업 육성으로 강원도를 블록체인 중심 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