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호텔, 침구·시설 중요…해외호텔, 위치·청결 우선
2019-01-09 19:26
데일리호텔, 트루리뷰로 보는 방문유형별 호텔 선택 키워드 발표
호텔&레스토랑 예약 앱 '데일리호텔'은 9일 고객 후기 데이터 '트루리뷰' 280만 건을 분석한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여행 목적이나 동행에 따라 호텔을 선택하는 기준도 세분화되고 있다. 커플 방문객은 객실과 여행을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친구와의 여행은 위치와 조식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은 호텔 그 자체가 여행의 목적지가 되면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침구와 자녀가 즐길 수 있는 부대시설이 선택의 기준으로 자리잡았다.
비즈니스 목적의 여행객은 직원의 친절함과 조식 유무 및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외에도 청결과 다음이라는 키워드도 빈번하게 등장했다. 업무 목적으로 방문한 호텔인 만큼 부대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보다는 깔끔한 객실, 조식 만족도, 재방문 여부 등을 주로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상의 안식처로 호텔을 찾는 혼행객은 방음 여부를 꼼꼼하게 체크했다.
해외호텔을 선택할 때는 위치와 청결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낯선 환경에서 쉽게 찾아갈 수 있거나 주요 관광지와의 접근성이 좋은 곳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또 해외호텔에 대해서는 호텔의 전반적인 관리 수준이나 침구 상태 등의 청결 관련 지표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 역시 자주 언급되었는데, 호텔 직원의 서비스와 친절함이 호텔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비즈니스차 해외호텔에 투숙하는 고객은 위치와 청결 이외에도 가성비를 고려했다. 한정된 예산 내에서 지불한 금액 대비 만족도를 평가하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신인식 데일리호텔의 대표는 “호텔의 문턱이 낮아지고, 다양한 목적으로 호텔을 여행하는 고객이 증가할수록 선택 기준은 점점 구체화되고 다양화해지는 경향”이라며 "데일리호텔은 진정성있는 리뷰에 귀 기울여 고객이 원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