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일하는 방식 바꿔 혁신성장 선도할 것"

2019-01-07 02:05
3월까지 기안문서 없애고 성과평가제ㆍ연봉제 전환 추진
부서별 불통 문제, 인맥지도 통해 업무 속도ㆍ효율성 높여
부임 3개월 만에 대전 수소센터 유치 일등공신으로 평가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사진=대전테크노파크 제공]


"직원들이 갖고 있는 최대한의 인맥지도를 만들었다. 또 일하는 방식을 바꿔 혁신역량을 결집시키는 게 제 미션이라고 본다."

대전테크노파크(대전TP)에 부임한 지 3개월가량 된 최수만 원장(58)이 우선과제로 손꼽은 것은 단연, 일하는 방식이다. 무조건 열심히하기보다 그가 강조하는 것은 '스피드(Speed)·스마트(Smart)·솔루션(Solution)' 등 3S다.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과학기술 도시인 대전은 혁신성장 선두주자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두각을 보이지 않은 데는 △국토 중심이라는 지리적 요건 △과학연구 혁신역량 등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을 받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 대전TP 역시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렇다보니 새로 취임한 최수만 원장의 어깨가 무겁다. 그는 일방적으로 일하는 방식만을 바꾸기보다는 내부 의사결정 속도를 높일뿐더러 상호 창의적 정보와 아이디어가 공유될 수 있는 기관 생태계가 만들어질 때 혁신성장을 해나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기안문서 없애고 성과에 따른 평가체계로 전환

최수만 대전TP원장은 "오는 3월 말까지 모든 기안문서를 없애버릴 것"이라며 "글로벌 기업에 근무할 때 기안문서 없이 추진한다고 하면, 아웃룩 서비스를 통해 공유하고 의견 달고 이에 맞춰 업무 추진을 하다보니 속도가 빨랐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재무적인 것을 빼고 사업에 대해서는 아웃룩 개념으로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일 경우, 구성원들이 새로운 것을 생각할 시간이 생긴다"며 "사실 정부 산하기관의 경우, 정부 예산 따오는 데만 신경을 쓸 뿐 정부에 제안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를 통해 절약한 시간 속에서 정부에 어떠한 새로운 일을 제안해야 할지를 구상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최 원장은 일종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염두에 두고 있다. '내 일만 잘한다고 평가받는 시대는 지났다'는 게 최 원장의 지론이다.

이를 위해 그는 우선 내부 소통 방식부터 바꾸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부임한 이후 3개 그룹별로 호프 앤 호프데이를 한달에 2~3번 진행하고 칭찬카드 릴레이를 시작했다. 3개월 새 이미 모든 부서가 상호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고 한다.

그는 "5년간 기관평가가 하위에서 제자리걸음을 걸어온 상황에서 직원들로부터 들은 얘기를 보면, 소통이 잘 안된다는 게 문제였다"며 "특히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불만을 비롯해 무기계약직 문제 등 내부에서 터져나온 불통 구조를 먼저 이해하는 데서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보니, 자신의 일만 하지 상호 협업을 통한 업무 처리가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는 게 최 원장의 판단이다.

최 원장은 "와보니 일반직은 허리가 없고 부서장은 3년에 한번씩 바뀌니까 책임감이 없다는 게 문제였다"며 "인사에 대한 불만도 터져나오다보니 이런 상황에 자극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성과평가제나 연봉제 도입 등을 통해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테크노파크는 기업을 지원하고 어려운 지역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설립된 것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민간처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업무 효율성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그가 선택한 것이 바로 인맥지도이다. 최 원장은 "예전 대학 강의를 할 때 자기 인맥지도 그리는 것부터 시행하게 해봤다"며 "그 같은 기본을 TP의 팀장·부서장에게도 똑같이 적용했다"고 말했다.

업무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데는 인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을 최 원장도 절감하고 있다. 그러나 인맥은 부서장 이외 부서원에게는 공유되지 않는 악순환이 여러 조직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문제다. 

최 원장은 "사업 센터장이 움직일 때 팀장을 동행해 그의 인맥이 부서원들에게도 공유될 수 있도록 하는 데서 업무에 속도를 붙일 수 있다"며 "새로운 관계를 뚫는 데 허비할 시간을 줄여 혁신에 대한 고민을 할 여유를 주는 게 제 책무라는 생각"이라고 그는 전했다.

대전 수소센터 유치 배경엔 최수만 원장 있었다

지난해 11월 대전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사업인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수소산업 지원센터는 정부가 향후 수소경제를 목표로 한 산업발전에 초점을 맞춘 상황에서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최 원장은 기존에 갖춰진 과학도시 대전의 혁신역량을 대내외에 알리고 향후 미래 비전을 키울 수 있다는 신뢰를 정부에 피력했던 것으로 평가됐다.

최 원장은 "수소센터는 수소 산업에 관련된 모든 부품 안전성 표준도 정하고 기준도 만들고 분석도 해주고 나중에 인증까지 해주는 센터가 될 것"이라며 "현재 450개 산업체가 전국에 있는데, 서울과 경기도에 250개가 있고, 대전 이남에 200개가 분산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리적으로 대전이 위치가 좋았던 게 선정 이유 중 하나인데, 여기에는 대덕연구개발특구에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수소산업 연구개발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있었던 것이 주효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하나의 수소센터를 위해 장비·설비를 공유하고 기술자·정보·인력 공유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었다는 게 최 원장의 설명이다. 수소센터가 지방사업이어서 국책연구기관 연구원들에게는 개인적인 이익이 없어도 애국심에서 시작됐다는 점 역시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인 요소라고 그는 평가했다.

더구나 수소 강세 도시인 경남 창원시를 꺾는 ‘반전 드라마'를 썼다는 데서 최 원장이 '일등공신'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당시 공모 시작부터 경남 창원시가 유력하다는 설이 돌기도 했다. 이 가운데 그는 수시로 국회를 방문하고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당위성을 설명하며 대전 유치에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전시와 TP, 국책기관 등과 함께 수소센터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목숨을 걸어야 한다'는 말을 했다"며 "MOU 문서에는 그런 말이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다들 그런 마음이 모여있다보니 수소센터 유치를 할 수 있지 않았겠느냐"며 공을 관계기관에 돌렸다.

그는 수소경제를 통한 한국의 변화에도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다.

최 원장은 "스웨덴의 경우, 수소버스가 다니면서 도시공간이 바뀐 사례"라며 "일반적으로 버스정류장이 도로 옆에 붙어있고 위험하고 매연이 많은 게 현실인데, 스웨덴에는 버스가 건물 내부로도 들어가며 공기 중에 있는 매연을 정화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우리나라도 마을버스·노선버스·트럭에 수소기술을 적용해야 하는데, 이유는 대량 교통수단일뿐더러 생활 속 매연이나 미세먼지의 발생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며 "수소버스와 같은 움직이는 공기청정기와 함께 도시공간, 특히 스마트 시티도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재인 정부, 1년 안에 해결해야 한다"

대전을 비롯한 우리나라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면서 기로에 서 있다. 최 원장은 대전TP에 부임하면서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정부 역시 공급자 중심으로 하던 기존 업무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일을 바꿔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최 원장은 "현재도 너무 늦은 상태다. 어서 빨리 각 4차 산업 관련 필요로 하는 사업이나 규제 등을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서 1년 안에 여야 합의를 이끌어내 해결해줘야 한다"며 "빠른 시간 내에 수요를 파악해서 올해 안에 규제를 풀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0년 전 △구글 △페이스북 △우버 등 기업의 사업이 되겠느냐라는 생각을 다들 했다"면서 "우리나라는 혁신역량은 많은데 그러한 역량이 전개되지 않았던 데는 우선 자신감이 없거나 남들 하는 것을 쫓아가거나 기술이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1년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내년 총선과 내후년 대선 때문에 올해 말고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며 "정부가 예산을 풀어 산업을 이끌기보다는 규제를 풀고 민간에서 스스로 혁신 역량을 키워낼 수 있도록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은 누구?

지난해 10월 8일 취임한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신임 원장은 연세대를 졸업하고 정보통신부 국장,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원장을 지냈다. 임기는 2020년 10월까지 2년이다. 최 원장은 지역산업혁신모델을 창출하는 △혁신경영 △가치경영 △인화경영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원장 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공개모집한 결과, 15명의 후보가 접수된 가운데 제5대 대전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선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