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평창 동계올림픽’...카카오가 뽑은 올해의 인기 검색어는
2018-12-18 09:18
영화, 외화보다 ‘신과함께’ 등 한국 작품에 관심 집중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검색어를 통해 2018년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도록 ‘올해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18일 발표했다.
올해의 인기 검색어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포털 다음(PC·모바일)과 다음앱,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이뤄진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로, △이슈 △최다 △인물 △방송 △영화 등 총 5개 카테고리별 검색어 순위를 제공한다.
2018년에는 다양한 스포츠 행사에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축구, 야구 등 인기 종목이 금메달을 획득한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이 이슈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쇼트트랙부터 봅슬레이까지 역대 최다 메달 성과를 일궈낸 ‘평창 동계올림픽’이 2위, 세계랭킹 1위 독일에게 짜릿한 승리를 거둔 ‘러시아 월드컵’이 6위로 집계됐다.
가장 많이 검색한 올해의 인물 1위는 국내외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는 ‘방탄소년단’이었다. 이 외 ‘동상이몽2’에서 결혼 생활을 공개해 인기를 얻은 ‘추자현’이 7위, 지난 1월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에서 세계랭킹 1위인 조코비치를 꺾으며 활약한 ‘정현’이 10위에 올랐다.
올해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방송 프로그램은 드라마였다. 지난 9월 인기리에 종영된 ‘미스터 선샤인’이 1위로 나타났고, ‘같이 살래요’(4위),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5위), ‘황금빛 내인생’(6위), ‘나의 아저씨’(7위), ‘김비서가 왜그럴까’(8위), ‘미스티’(9위)가 그 뒤를 이었다. '그것이 알고싶다’(2위)와 ‘복면가왕’(3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기 방송 프로그램 상위권을 차지하며 관심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