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오리 사육제한 전국 시행…15% 늘어난 300만 마리

2018-10-23 11:17
사육제한 농가 수 13%-사육규모 15% 확대
3년간 2회 이상 발생 등 발생위험 높은 농가 선정

[연합뉴스]


다음달부터 내년 2월까지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203개 오리농가를 대상 사육제한이 추진된다.

정부는 오리 사육제한이 지난 동절기 AI 발생 감소에 효과적이었다고 판단해 이번 농가 수와 사육규모를 크게 늘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동절기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H5형 AI 항원이 총 4건 검출됐다고 23일 밝혔다.

4건은 모두 저병원성으로 확인됐다. 야생조류 분변 등에서 AI 항원이 검출된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유사한 수준(작년 6건)이다.

겨울철새는 9월 말부터 국내에 도래하기 시작했다. 최근 3년간의 환경부 조사 결과를 고려하면 현재 약 40만 수 이상이 국내로 들어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에 도래하는 철새의 주요 번식지는 러시아다. 그런데 최근 러시아에서 AI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방역당국은 긴장 수위를 높이고 있다.

러시아 고병원성 AI 발생 건수는 2015년 6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35건으로 늘었다. 올해는 10월까지 81건으로 131% 급등했다.

농식품부는 우리나라에서 AI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철저한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조사 대상 철새도래지를 기존 88개소에서 96개소로 확대하고, 시료채취도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려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이미 철새경보는 최고단계인 ‘주의’를 발령했다.

하절기 방역실태 점검에서 확인된 방역 미흡농가와 AI 취약 오리농가 등은 전수 특별점검을 진행 중이다. 법령 위반사항은 과태료 처분과 함께 개선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반복 확인하기로 했다.

특히 오리 사육제한은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4개월간 전국적으로 시행한다. 올해 농가 수는 지난해보다 13% 늘어난 203호, 사육규모는 15% 증가한 300만수가 대상이다.

농식품부는 AI 발생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지역의 농가 등 사육제한이 필요한 대상을 면밀히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3년 동안 2회 이상 발생한 농가와 최근 3년 내 발생농가 중 철새도래지 500m 이내 농가 등이 선정됐다.

사육제한 대상농가는 기간 동안 다른 농장을 임대해 가축을 사육하는 행위가 금지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장주는 책임감 있는 자세로 매일 농장 내외부를 철저히 소독하고, 의심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신고해 달라”며 “국민들도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