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저유소 화재 17시간만에 진화… 휘발유탱크 폭발 원인 밝혀지나?

2018-10-08 08:38

지난 7일 밤 경기도 대한송유관공사 고양저유소 휘발유 탱크에서 계속 불길이 치솟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경기도 고양시의 저유소에서 발생한 화재가 17시간 만에 진화됐다. 이에 관계 당국이 본격적인 원인 규명에 나선다.

경기 고양경찰서는 8일 새벽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고양저유소) 휘발유 탱크 폭발화재의 진화 작업이 완료됨에 따라 폭발 원인과 과실 여부 등을 밝히기 위해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경인지사 관계자들을 상대로 조사를 벌이는 한편 저유소 주변으로 폐쇄회로(CC)TV 확보 범위를 확대해 폭발의 원인에 외부적인 요인이 있는지도 살펴본다.

또 화재 자동감지 센서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 초기 진화에 실패한 것으로 보여 안전조치상 미흡한 점이 있었는지 등도 조사한다.

다만 관계기관 합동 현장감식은 화재 진화가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돼 일정을 조율하는 문제로 이날 실시하지는 않는다.

소방당국은 옥외 탱크 1기가 불에 타고 휘발유 약 266만3000ℓ가 연소해 43억4951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추산했다.

앞서 지난 7일 오전 11시께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옥외 탱크 14기 중 하나인 휘발유 탱크에서 폭발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다.

불은 탱크에 있던 휘발유 440만ℓ 중 남은 물량을 다른 유류 탱크로 빼내는 작업과 진화 작업을 동시에 진행, 17시간 만인 8일 오전 3시58분께 완전히 꺼졌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