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야구 슈퍼라운드 한국, 일본에 승리… 결승 진출 경우의 수는?

2018-08-31 00:01

아시안게임 한국 대표팀 [사진=연합뉴스 제공]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슈퍼라운드에서 한국이 일본을 꺾고 결승 진출에 한 발 다가섰다.

한국 야구 대표팀은 지난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GBK) 스포츠컴플렉스 야구장에서 진행된 슈퍼라운드 첫 경기에서 일본을 5대1로 이겼다.

앞서 조별예선에서 대만에게 1패를 당했기 때문에 이날 경기에서 지면 사실상 결승 진출이 좌절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날 승리로 결승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

아시안게임 슈퍼라운드에 진출한 팀은 A조 일본과 중국, B조 대만과 한국 등 4팀이다.

가장 약체로 꼽히는 중국이 3패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한국·일본·대만 가운데 두 팀이 결승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

이에 31일 열리는 경기에서 한국이 중국을 이기고, 대만이 일본을 잡으면 한국과 대만이 함께 결승에 진출하게 된다.

일본이 승리하게 되면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한다. 한국이 중국을 이긴다고 가정할 경우 세팀이 모두 3승 1패 동률이 된다.

이 경우 승자승으로 정할 수 없기 때문에 팀 성적지표 순으로 결승 진출팀이 결정된다. 다행히 대표팀이 일본을 4점차로 꺾어서 유리한 입장이다.

단 한국이 중국에게 지면 결승 진출은 좌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