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핵 해결, 좋은 느낌 있지만 오래 걸릴수도”

2018-07-14 11:33
英 총리와 공동회견…"대북제재 해제 않고 효과 발휘"

[사진=AP/연합]


영국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북한 핵과 관련해 “좋은 일이 일어났고 느낌이 좋다”면서도 “해결 과정은 긴 과정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문제를 두고 “전임 정부로부터 안 좋은 상황에서 물려 받았지만 잘해나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핵 실험이나 미사일, 로켓 발사를 하지 않았고 일부 (핵 및 미사일) 시설들이 폭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로 떠나기 전에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인질들이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대북 제재를 해제하지 않았고 제재 효과는 발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메이 총리와 핵 확산을 중단하는 것을 포함한 공동의 우선 과제들을 논의했다”며 “북한 비핵화를 추구하려는 미국에 도움을 준 영국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 줄곧 긍정적인 대북 메시지를 표명하고 있다. 전날에는 이례적으로 북미 관계 개선 노력이 성공할 것으로 믿는다는 내용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 김 위원장으로부터 매우 멋진 친서를 받았다. 큰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