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미국發 관세폭탄 우려…철저히 대비해야”

2018-07-02 10:36
美 무역확장법 적용 여부, 빠르면 이달 말 발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원구성 협상을 하루빨리 타결하는 것이 시급하다. 늦어도 이번주 내에는 완료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시에 따라 수입산 자동차에 무역확장법을 적용할지 여부가 빠르면 이달 말에 나온다”면서 “관세 폭탄이 현실화되면 국내 자동차 산업은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발(發) 통상 압박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수입 자동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상무부 등에 지시한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무역확장법은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는 국가의 자동차와 부품에 최고 25%의 관세 폭탄을 부과하겠다는 것”이라며 “만약 우리나라가 포함된다면 현대기아차, GM 등 완성차 회사는 물론 1000여 개 부품 회사가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전체 수출 중 자동차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1%가 넘는다”며 “특히 미국은 국내 자동차 수출 물량의 3분의 1인 85만 대가 넘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자동차 부품의 대미 수출 금액이 236억 달러에 달할 정도”라고 덧붙였다.

또 “고용에도 치명타가 우려된다”며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산업이기 때문에 관세 폭탄으로 대미 수출 문턱이 높아지면 그 피해는 4700여개 달하는 기업과 35만명 노동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철저한 대비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와 기업, 민간이 원팀이 돼서 관세 폭탄 대상에서 우리나라가 빠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 자동차 산업에 미국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미국 정부에 차분히 설득하는 게 중요하다”며 “국회도 미 의회를 대상으로 외교 채널을 가동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