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충청권 4개 광역시도, 광역도시계획 공동 수립

2018-06-29 11:03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원재)과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공동으로 통합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장기적인 상생발전방안을 마련한다.

행복청,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등 5개 기관은 지난 28일 행복청 종합상황실에서 ‘제2회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행복청이 주도적으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에 공동 협력하고 광역도시계획 공동 수립 착수를 위해 광역권 지자체 공무원을 주관 기관인 행복청에 파견해 공동 수립 사전 실무 작업을 추진하도록 합의했다.

또한 용역비는 균등부담하되 총괄조정하는 행복청이 다른 기관보다 높게 부담하며 사무조직 운영비는 행복청이 일괄 부담하기로 했다. 올해말까지 광역도시계획 수립 예산 확보 및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2019년초 계획 수립 용역 발주 및 2020년 상반기 계획 수립을 완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7월 각 시·도의 새로운 단체장이 취임한 이후 상생발전협약안 등을 확정하고 ‘행복도시특별법’ 개정 이후 5개 기관장이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협의회 위원장인 김진숙 행복청 차장은 “이번 청사진에 대한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4개 광역도시계획의 통합 수립이 원만히 추진될 것”이라며 “광역도시계획을 통해 국가와 지자체가 상생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