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6·10 항쟁 31주년 맞아 “민주주의 정신 계승” 다짐

2018-06-10 15:46
"87년 헌법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
자유한국당, '자유 민주주의' 강조

6월 항쟁 31주년을 맞은 10일 오전 광주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5·18 구묘역) 이한열 열사 묘소에 추모품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6·10 민주항쟁 31주년을 맞은 10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독재 정권에 맞서 싸웠던 정신을 되새길 것을 다짐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6·10 민주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민주당은 국민들과 함께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고 민주주의를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이승만 독재 시절부터 87년 개헌까지, 수십 년간 우리 국민의 수많은 희생과 헌신을 바탕으로 기나긴 독재의 암흑을 몰아내고 민주주의를 쟁취할 수 있었다”며 “국민의 손으로 직접 일군 87년 헌법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적 존재”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기본권 및 국민 주권 강화,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헌법 개정을 추진했지만 여소 야대 한계에 부딪혀 좌초되고 말았다”며 “더욱이 (야당이) 지난 대선에서 자신들의 공약이었음에도 손바닥 뒤집듯 반대한 것은 '개헌은 선거용 공약'이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론조작까지 스스럼없이 자행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된 상황에서 더 이상 그들의 작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이번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국민을 우습게 보는 행태를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자유 민주주의의 뿌리를 내리게 한 민주 영령들의 숭고한 헌신과 희생에 머리 숙여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6·10 정신은 이념을 넘어서 국민만을 위한 정치를 통해 자유 민주주의를 지켜나가야 하는 정치권의 소명을 다시금 일깨운다”며 “지금의 자유 민주주의가 수많은 희생으로 이룩된 것이라는 점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6·10 항쟁은 촛불 혁명으로 이어졌고, 우리 민주주의는 더욱 견고해졌다”면서도 “그러나 정치적 민주주의의 성숙과 견고함과 달리 아직 경제, 사회 등 국민 삶 전반의 민주주의는 아직 오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2018년에 필요한 민주주의 정신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되새겨봐야 한다”며 “우리 국민의 숭고한 희생과 노력을 통해 이루어낸 민주주의의 결실이 국민 삶 전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6·10 항쟁은 시민의 힘으로 개헌과 민주화를 이끌어 내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시민 혁명 사례로 기록됐다”며 “6월 항쟁의 정신은 30년 후 촛불 혁명으로 열매를 맺었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평화당은 6월 항쟁과 촛불정신을 계승해 적폐 청산과 사회적 불평등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6·10 항쟁은 ‘불의한 권력은 절대 국민을 이길 수 없다’는 매우 뚜렷한 진실을 역사에 아로새겼다”며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촛불 혁명의 정신은 가깝게는 6·10 항쟁과 맞닿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6·10 항쟁이 남긴 유산 아래에서 살고 있지만 아직 미완의 혁명으로 남아 있다”며 “국민들의 정치적 의사를 완전히 반영하는 정치 제도는 아직도 수립되지 못했고, 노동권은 제자리걸음, 여성과 소수자들의 목소리는 지금에서야 조금씩 들리는 중”이라고 꼬집었다.

추 수석대변인은 “6·10 항쟁 교훈은 ‘현실이 절망적이라도 체념하지 않고 맞서 싸우면 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정의당에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