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날씨 카드뉴스]내일(28일) 전국 흐리고 비, 건조특보 해소...미세먼지 "한때나쁨"[아주동영상]

2018-02-27 18:40
모레(3월 1일)는 전국이 흐린 후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중부지방과 경상도, 전북에는 아침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영상=기상청제공]

내일(28일) 전국 대체로 흐리고 비, 아침 남부지방 시작으로 낮 부터 전국 비 [사진=기상청 제공]

[사진=기상청 제공]


□ 기상상황 및 전망
'기상상황 및 전망'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o 오늘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o 내일(28일)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아침에 전남과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낮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8일부터 3월 1일 아침까지)
- 제주도, 경상도(경북내륙 제외), 전남남해안 : 30~80mm(많은 곳 제주남부와 제주산지 120mm 이상)
- 강원영동, 충청도, 전라도(남해안 제외), 경북내륙, 울릉도.독도 : 10~40mm
- 서울.경기, 강원영서, 서해5도, 북한 : 5~20mm

* 예상 적설(28일부터 3월 1일 아침까지)
- 강원산지, 북한 : 3~10cm (많은 곳 15cm 이상)
- 강원영서(산지 제외) : 1~3cm

*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17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특히, 내일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남해안과 동해안, 제주도에는 모레(3월 1일) 새벽까지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비가 내리면서 얼었던 땅이 녹아 지반이 약해지면서 축대붕괴 등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모레(3월 1일)는 저기압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이 흐린 후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중부지방과 경상도, 전북에는 아침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온 전망'
o 내일(28일)까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으나, 모레는 북서쪽에서 찬공기가 유입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건조 현황과 전망'
o 현재, 강원동해안과 일부 충청도, 남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나, 내일(28일) 비가 내리면서 해소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강풍 전망'
o 내일(28일)과 모레 해안과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안개 전망'
o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서해안과 중부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전망'
o 오늘과 내일(28일)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28일) 대부분 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조고 전망'
o 모레(3월 1일)부터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유의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