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이후 주택시장은?…전문가 “규제 본격화, 실수요 위주로 접근해야”

2018-02-18 10:02
"다주택자에 대한 정부 압박 지속…거래량 감소에 따른 가격 안정 예상"
"추가규제 예상되고 금리 상승기 접어든 만큼, 적절한 매수시기 아니야"

서울 서초구 반포 주공 1단지 아파트 전경.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연합뉴스]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설 이후 주택시장 흐름을 두고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다주택자 압박 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거래량 감소에 따른 가격 안정을 예상하며 무리한 투자보다는 실수요 위주로 접근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18일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올해 최대 네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중앙은행(Fed)의 움직임에 따라 국내 기준금리도 상승 흐름을 그릴 가능성이 높다”며 “여기에 ‘8·2부동산대책’ 이후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한도가 모두 40%로 낮아지고 다주택자 대출을 규제하는 신DTI가 시행된 데다, 하반기부터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이 적용되는 등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인 요소가 다수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양도세에 이어 보유세 인상을 예고하는 등 다주택자에 대한 압박을 꾸준하게 강화하고 있어 설 이후 다주택자의 매물이 대거 출현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시장 관망세가 짙어지면서 거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반적으로 가격이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양지영 양지영R&C연구소장도 “보통 설 이후 봄 이사철에는 거래량이 늘면서 가격도 오르는 시기이지만, 올해는 본격화하는 규제가 많고 최근 단기적으로 급등한 가격으로 인해 거래량 증가나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정부가 또 다른 규제를 내놓을 가능성이 크고 금리도 상승기에 접어든 점 등을 고려한다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에게도 적절한 매수시기는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서울에서는 ‘똘똘한 한 채’를 잡으려는 수요가 이어지면서 강남권을 중심으로 가격 정체현상이 일어나겠지만, 지방 등 비인기 지역에서는 가격 하락에 따른 양극화가 심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로 인해 청약조정지역이 아닌, 비인기지역의 매물을 먼저 팔아 절세를 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며 “강남권은 강보합세가 이어지더라도 지방과 수도권 비청약조정지역 등은 매물이 늘고 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시행에 따라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향후 희비가 크게 엇갈릴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가 지난해 말 관리처분을 신청한 단지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다면 부담금을 물리겠다는 방침이어서 행정감사 등 각종 변수가 존재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양 소장은 “지난해 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한 단지는 시세가 급등하는 등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렸다”면서 “그러나 관리처분이 반려되거나 행정감사 등으로 다시 부담금 부과 대상이 된다면 해당 단지의 가격 하락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대표도 “부담금 부과 대상인 재건축 사업 초기 단계의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와 대치동 은마아파트 등은 당분간 시세가 하락이 예상된다”면서 “재건축 연한 규제의 심리적 영향을 받는 송파구 올림픽선수촌아파트와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등까지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커 매수에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