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중국 신차 2대 중 1대는 스마트자동차

2018-01-08 14:40
중국 발개위 5일 '스마트자동차 혁신발전저략' 의견수렴 시작

바이두가 개발한 무인자동차, 올해 7월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웨이보]


2020년 중국에 출시되는 신차 중 절반이 스마트자동차가 될 전망이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5일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스마트자동차 혁신발전전략'에 대한 의견 수렴을 시작했다고 관영언론 신화망(新華網)이 7일 보도했다.

전략은 오는 2020년까지 스마트자동차 분야 중국 표준기술 확보 및 혁신, 산업 생태계 및 도로망 구축, 관련 법규 마련, 제품 관리감독 및 정보안보체계 틀 형성 등을 과제로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2020년 신차 중 스마트자동차 비중을 5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스마트자동차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관련 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대도시와 고속도로에 차량용무선통신네트워크(LTE-V2X) 보급률 90% 달성이 목표다. 중고급형 스마트자동차의 시장화를 추진하고 주요 도시 시범운영 사업도 확대한다. 자체개발한 위성항법시스템인 베이더우(北斗)를 이용해 중국 전역을 아우르는 고정밀 위성항법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2025년, 2035년의 성장목표도 제시했다. 중국은 2020년까지 구축한 기본틀을 바탕으로 2025년 전면적인 기술혁신을 추진하고 완전한 산업생태계, 도로 인프라, 법규, 관리감독 및 정보안보 체계를 손에 넣을 계획이다. 최첨단 스마트차량을 확대하고 신차 중 스마트자동차 비중 100% 육박도 목표다.

2035년에는 중국 기술표준의 세계화를 통해 스마트자동차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포부다. 모든 중국인이 안전친환경고효율문명 등의 가치를 구현한 스마트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 역량도 강화할 방침이다. 전략은 사회자본, 금융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국가 스마트자동차 혁신발전플랫폼' 등 공공플랫폼 발전을 지원하고 핵심기술 연구개발(R&D)과 기술응용 등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명확히 밝혔다.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과 스마트자동차 혁신을 위해 크라우드 소싱, 크라우드 펀딩, 대중창업, 전면적 정책지원 등에 나설 계획이다. 선진 제조업 육성을 위한 투자펀드 등 다양한 자금루트를 활용해 스마트자동차 핵심사업 추진과 시범사업을 지원한다. 조건에 충족하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는 세금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금융권 문턱도 낮출 계획이다.

해당 전략의 의견 수렴기간은 5일부터 이달 20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