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달라진 국가통계포털…"통계 검색 보다 쉽고 빨라졌네"
2017-11-29 12:12
통계청, 29일 사용자 중심으로 새롭게 개편... 정보 접근성 강화 초점
국가통계포털(KOSIS)이 복잡한 검색 구조를 탈피하고 대국민의 접근성 강화와 수집의 편리성에 초점에 맞춰 재탄생했다.
통계청은 국민들이 원하는 통계를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을 새롭게 개편했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포털에서 통계 검색을 할 경우, 방대한 통계표가 검색돼 이용자에게 큰 불편함을 안겼다. 그러나 이번 개편은 개개인의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점에서 눈길을 끈다.
보다 편리한 통계검색을 위해 조회 옵션을 통계명, 주제별로 이원화했고, 펼침 버튼 클릭 시 한 눈에 더 많은 통계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무엇보다 포털에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한 번 열어봤던 통계표가 자동으로 저장되는 기능 생겨 편리함을 더한다.
또한 일반 국민이 익숙한 생활용어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동의어 및 연관검색어 등 색인어DB를 정비하고 통합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검색 로그에서 세션별로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수집하고, 특정 키워드에 대해 함께 검색한 횟수가 많은 키워드를 연관검색어로 자동 추천한다.
한편 국가통계포털은 각 기관에 산재돼 있는 통계자료를 한 곳에 모아 운영하는 우리나라 공식 통계포털사이트로, 2007년 서비스를 시작해 2017년 10월말 기준 376개 기관의 1016종의 국가통계를 서비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