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트위터 화제는?…'정상회담'·'MB 출국금지' 등

2017-11-14 09:53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주 이슈가 된 키워드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14일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연이은 정상회담이 트위터상에서 가장 많은 화제가 됐다. 지난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은 동남아시아 순방길에 올라 인도네시아의 조코위도도 대통령, 중국의 시진핑 주석 등과 차례로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트위터에서는 정상회담 성과를 분석하는 글과 응원 등 다양한 의견이 게재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등장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출국금지 요청도 주목받았다. 지난 12일 초청 강연을 위해 중동(바레인)으로 출국하는 이 전 대통령의 출국금지를 청원하는 글에 8만 명 이상이 참여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에게 사이버사령부의 군무원 증원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으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트위터에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를 지지하는 글이 다수 확인되고 있다.

국빈방문 기간 중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연설도 트위터에서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냈다. 8일 국회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약 34분간 한미동맹과 대북정책에 대한 의지, 한국의 정치·경제적 발전 등을 강조한 연설을 했다. 트위터에서는 연설 내용에 대한 평가 및 해석이 활발하게 올라오고 있다.

한샘에 이어 현대카드의 사내 성폭행 논란도 트위터상에서 많은 글들을 생성했다. 피해 직원이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글을 올리면서 촉발됐으며, 피의자로 몰렸던 직원이 피해 여성을 무고죄로 고소하며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논란과 관련해 트위터에서는 현대카드에서 게재한 사과문을 두고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17일 컴백을 앞둔 레드벨벳을 향한 기대감도 확인할 수 있다. 레드벨벳은 정규 2집 ‘Perfect Velvet(퍼펙트 벨벳)’ 발표를 앞두고 트위터를 통해 각 멤버들의 다양한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며 팬들의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편 트위터 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