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산별교섭 세 번째 시도 무산…금융노조 "내달 4일까지 말미"

2017-08-31 16:20

세 번째 금융권 산별교섭도 결렬됐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31일 산별교섭 파행 직후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음 달 4일까지 산별교섭에 복귀하지 않는 은행장과 금융공공기관장을 고소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노조는 이날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이하 사용자협의회)와 33개 사업장 사측 대표를 상대로 세 번째 산별교섭을 시도했지만 전원 참석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17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교섭을 요구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

2010년부터 개최됐던 금융권 산별교섭은 지난해 사용자협의회가 와해되면서 잠정 중단됐다. 성과연봉제 도입 여부를 두고 노사 갈등이 빚어지면서 사용자 대부분이 협의회를 탈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노동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성과연봉제 도입은 더이상 탄력을 받지 못하게 됐다.

이에 은행장들은 지난 28일 열린 은행연합회 이사회에서 산별교섭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뜻을 모았다.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이 대표로 지난 29일 허권 금융노조위원장과 만나 교섭 재개 여부를 논의했다.

그러나 합의점 도출에는 실패했다. 하 회장은 이날 산별교섭 재개 조건으로 임금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요구했다. 은행권 고임금 구조를 유발하는 호봉제 폐지 등을 위해서다. 또 산별교섭 틀을 바꾸기 위한 TF도 제안했다.

이에 허 위원장은 산별교섭 복귀가 우선이라고 맞섰다. 허 위원장은 "하영구 회장과의 협상은 말 그대로 백해무익한 시간낭비였다"며 "사측이 노조의 교섭 요구를 무조건 회피하는 건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강조했다.

법적 조치도 불사하기로 했다. 다음 달 4일까지 사용자협의회 재가입 신청의 말미를 주고, 응하지 않을 경우 고소한다는 방침이다.

허 위원장은 "산별교섭 복원이라는 대의를 위한 인내는 끝났다"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 총력투쟁으로 이 난국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