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조작 게이트 의혹에 숨었던 安…“원점서 정치인생 돌아보며 성찰”

2017-07-12 15:49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 사진은 지난 4월 25일 JTBC(중앙일보 ·한국정치학회 공동 주관)가 주최한 대선후보 토론회 [사진공동취재단]


최신형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가 12일 대선 제보 조작 게이트 논란과 관련해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이번 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당의 대선 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가 이번 사태에 대해 입장을 직접 표명한 것은 같은 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7일 관련 의혹 사실을 고백한 지 16일 만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처음 이 소식을 들었을 때 저로서도 충격적인 일이었다”며 “무엇보다 저를 지지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깊은 자성의 시간을 보냈다”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당이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이번 사건에 대한 정치적, 고의적 책임은 저에게 있다”라며 “모든 짊을 지고 가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앞으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깊은 반성과 성찰의 시간 가질 것”이라며 “원점에서 제 정치 인생을 돌아보며 자숙과 성찰의 시간 가지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지난해 총선에서) 다당제를 실현해주신 국민 뜻을 준엄하게 받들어 새 정당으로 거듭나리라 믿는다”라며 “국민의당에 다시 한번 기회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