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사우디, 국내 허가승인 약 진입장벽 낮아지나

2017-06-20 19:02
미국과 유럽 허가 약은 30일 내 시판허가…한국도 동일 적용 고려 중

사우디아라비아 제약책임자 알-하리리씨가 19일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업설명회에 참석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협회 제공]


아주경제 이정수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가 국내 시판허가가 승인된 약에 대한 조기 승인을 검토하고 있어 주목된다.

사우디아라비아 제약책임자 알-하리리씨는 19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개최한 ‘사우디 제약분야 투자설명회’에서 자국 제약시장 진입 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소개했다.

현재 미 FDA나 유럽의약품청에서 시판허가가 승인된 약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시판허가가 승인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30일이다.

여기에 한국과 캐나다, 호주에 대해서도 동일한 대우를 고려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의약품 승인 서류 제출 후 등록시간이 1년에서 3주로, 보건당국 회신 소요시간이 3일로 대폭 단축된다.

시판허가가 이뤄지지 않았더라도 한국에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신약을 우선순위로 도입해 60일 이내에 임상시험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외에 검역과 통관 업무 연결, 입국심사 절차 간소화 등도 추진하고 있다.

알-하리리는 “정부가 지난해 탈석유와 산업다각화를 목표로 하는 ‘비전 2030’을 발표하면서 제약·바이오산업을 주요 전략산업으로 선정했다”며 “제약시장 진입, 임상 등에서 한국과 협력할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