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이준원 차관 "복합영농으로 연 1억원 번다"

2017-05-21 14:20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21일 "농민 스스로의 노력과 정부의 맞춤형 지원이라는 톱니바퀴가 맞물릴 때 비로소 농업이 미래를 이끌 성장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복합영농을 하면 연 1억원을 벌 수 있습니다."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2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농가소득은 연평균 3700만원으로 전년 대비 0.1% 감소했다. 평균 농업소득도 1995년 이후 1000만원 수준에서 정체됐다"며 "이는 농가소득 제고를 위해 정부와 농민 모두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운을 뗐다. 

복합영농은 채소와 과수, 벼, 축산 등 여러 농업을 한 농가가 함께하는 것을 말한다. 

이 차관은 "충남 논산의 포도·딸기 복합영농 농가의 연간 농업소득은 1억원 이상"이라며 "정부가 농가가 연중 일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지원하면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컨대 논 농사를 짓는 농가의 경우 ha당 자가 노동시간은 108시간, 쌀소득은 761만원이다. 이 농가가 1모작에서 2모작이나 3모작으로 전환하면 소득이 최소 2배 이상 늘어난다. 

경기도 안성의 감자·콩 2모작 사례를 보면 벼 1모작보다 2.9배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경남 밀양 지역의 감자·벼·시금치 3모작 농가의 경우 연간 1459시간을 투입해 3330만원의 수입을 올렸다.  

이 차관은 "농가는 계절 제약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시설농업·축산업을 늘리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며 "시설농업을 도입한 토마토 재배농가의 소득은 벼농가 소득보다 훨씬 높은 9097만원을 벌었고, 축산농가는 7743만원의 소득을 올렸다"고 강조했다.

시설농업과 축산업은 초기 자본이 많이 소요되지만, 일정 궤도에 오르면 안정적인 소득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최근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표준모델 개발, 전문교육과정 운영 등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또 "농가·지자체 단위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가공하고, 체험프로그램을 확대하는 6차산업을 병행해야 한다"며 "단 경제활동 확대에 어려움이 있는 고령농에게는 직불금 지원 및 복지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농민 스스로의 노력과 정부의 맞춤형 지원이라는 톱니바퀴가 맞물릴 때 비로소 농업이 미래를 이끌 성장산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쌀 생산·소비 대책과 반려동물 산업 육성방안, 농식품 수출 활성화 대책 등 농정현안에 대해 이 차관의 말을 들어봤다.

◆쌀 소비 촉진과 수급 대책은.

"오는 2019년 이후 쌀 수급균형 달성을 목표로 중장기 쌀 수급안정 대책(2015년)과 보완대책(지난 2월)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벼 재배면적 감축, 쌀 소비촉진 캠페인을 추진해 초과공급량을 지난해 대비 절반 수준인 15만t으로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쌀 생산량(초과공급량)은 지난 2015년 433만t(36만t)에서 지난해 420만t(30만t)으로 줄었다. 올해 목표는 400만t(15만t)으로 정했다. 

쌀 적정생산 유도를 위해 지난해 벼 재매면적 77만9000ha에서 올해 74만4000ha으로 3만5000ha 감축하고, 쌀 품질을 고급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지자체별로 벼 재배면적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공공비축매입‧농지은행 등 기존사업과 연계해 타작물 재배를 유도하기로 했다. 

다수확 품종 보급 배제 및 매입 제한, 친환경 쌀 재배 확산 등을 통해 단위면적당 생산량도 감축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또 쌀에 대한 인식 전환과 일상생활에서의 습관화 등 쌀소비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1인당 연간 쌀소비량은 61.9㎏으로 전년 62.9㎏에 비해 1㎏(1.6%) 감소하며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농식품부는 쌀소비를 늘리기 위해 쌀과 한국형 식단의 영양학적 가치를 과학적 근거와 함께 다큐·광고 등을 활용해 집중 홍보하기로 했다.

특히 직장인·대학생을 대상으로 아침 먹는 문화를 조성하고,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쌀 중심 식습관 교육’과 같은 일상생활속 습관화를 통해 직접적 쌀 소비를 창출할 계획이다.

농림부는 '쌀밥이 맛있는 식당'도 선정해 홍보하고 있다. 1호점으로 선정된 서울 종로구 소재 ‘포도나무 식당’은 냄비에 짓는 밥의 풍미가 입맛을 돋워준다.

2호점인 대구 수성구에 위치한 ‘고미정’은 상주 삼백쌀을 사용한 돌솥밥이 인상적이다. 이를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우수한 쌀을 사용하는 밥맛좋은 식당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홍보할 계획이다. 올해는 총 200곳을 선정한다.

해외원조를 통한 수급안정 노력도 병행한다. 정부는 식량원조협약(FAC, Food Assistance Convention) 가입을 계기로 매년 쌀 5만t(460억원 규모)을 원조할 계획이다.

이는 1만ha 내외의 농지를 휴경하거나 전국민이 1kg씩 쌀을 더 소비하는 효과와 같다. 또 지난해 쌀 초과공급량(약 30만t)의 17%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쌀 수급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동물보호와 반려동물 산업 육성 방안은.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많은 언론에서 생활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대안을 제시하고 있어 우리나라 동물보호 수준과 반려동물산업 도약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향후 농식품부는 반려동물 산업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출 확대에 기여하는 등 농식품 분야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칭)반려동물 산업육성법’을 제정하고, 미흡한 법과 제도를 정비할 예정이다. 협동조합 형태의 대형화·전문화된 동물병원 설립을 허용해 진료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동물보험 확대 기반을 마련해 진료비 부담도 완화한다. 간호서비스의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동물간호복지사 도입도 준비한다.

펫용품, 펫사료산업은 가격 경쟁력과 제품력을 가진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해 연구개발(R&D)과 수출을 위한 해외박람회 참여 등을 지원한다. 

동물보호와 복지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동물생산업 표준모델을 마련해 시설개선자금을 지원하고, 영업자-소비자간 표준계약서도 마련한다.

미용·위탁관리·전시·운송동물복지 등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신규 서비스업종 관리기준도 세운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할 수 있도록 유실·유기동물보호소, 반려동물 지원센터, 반려동물 놀이터 등 인프라 조성도 지원할 계획이다." 

◆여름 휴가철과 주말 갈만한 농촌여행 정보는.

"우리 농촌에는 자연과 전통문화, 음식을 체험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 있는 농촌체험휴양마을이 있다. 이곳에서는 낙농체험목장, 교육농장, 농가맛집, 농가민박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됐다.

사람들이 손쉽게 농촌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농촌관광 공식 정보포털 ‘농촌여행의 모든 것, 웰촌(www.welchon.com)’을 통해 농촌관광 자원에 대한 검색, 농촌여행지 추천 등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연말 시범운영을 거쳐 영어와 중국어로 된 외국어 홈페이지도 오픈했다.

웰촌 내에는 농촌자원과 인근의 관광명소를 포함해 매월 절기와 여행 트렌드를 반영한 '농촌여행 코스 10선'을 선정해 안내하고 있다."

◆농식품 수출 100억 달러 목표 달성 계획은.

"농식품부는 글로벌 반(反)무역정서와 자국우선주의 확산, 비관세장벽 강화 등에 대응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는 농식품 분야 미개척 시장인 카자흐스탄, 인도, 브라질, 이탈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5개 권역 11개국을 대상으로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등 본격적인 시장개척 활동에 돌입한다. 

아울러 시장개척 첨병으로 농업·무역·마케팅 전공 청년 인력을 농식품 청년 해외개척단(AFLO : Agri-Food Frontier Leader Organization)으로 파견한다.

또 수출확대의 걸림돌로 지적돼 온 업체 간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규모화·집단화를 통해 수출업체 경쟁력을 강화한다. 

박람회, 해외 판촉, 홍보사업은 품목조직이나 협회 등 집단적 형태로 참여하는 경우 우선 지원이 이뤄지도록 개선해 업체간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스타상품(Only one)으로 육성한다.

신선농산물은 품목별 통합 수출조직을 구성하는 경우, 품질·안전관리, R&D, 해외마케팅 비용 등을 집중 지원한다.

해외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와의 협력사업도 적극 발굴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