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 사회문화예술교육 <마음을 쓰다듬다>진행
2017-04-14 11:41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성남문화재단이 지역 내 유관기관·단체와 연계하는 사회문화예술교육지원 지역연계 프로그램 <마음을 쓰다듬다>를 진행한다.
최근 환경의 변화나 사회적 요인으로 장애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에 대한 사회와 국민들의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지만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을 위한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아직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재단은 경제·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마음을 쓰다듬다>를 마련했다.
13일 <마음을 쓰다듬다> 첫 시간은 ‘색으로 보는 나의 마음, 너의 마음’이란 주제의 색채 치유 프로그램으로 장애인 부모들과 함께 했다. 가족의 느낌을 색으로 표현하고 그 색들로 자신의 심리를 알아보기도 하고, 색소금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참가자들은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음악치유 프로그램 ‘음악과 함께 떠나는 휴가’는 자신의 마음을 악기 연주로 노출해보고, 부모와 아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노래로 부르고, 음악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시간으로 이어진다.
한편 재단은 이번 <마음을 쓰다듬다>를 통해 참가자들이 마음의 건강을 치유하고, 문화예술 활동을 함께 하면서 사회적응력을 향상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