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사령탑 기상도⑧] 인사통 ‘정유성’‧M&A통 ‘박정호’‧재무통 ‘김영섭’, 누가먼저 변신할까?

2016-10-26 09:30
IT 초짜 대표 불구, 삼성‧SK‧LG 오너 신뢰 ‘듬뿍’
4차산업혁명 선봉장, 이젠 ‘데이터서비스’사 표방

왼쪽부터 정유성 삼성SDS 대표, 박정호 SK(주) C&C 대표, 김영섭 LG CNS 대표.[사진= 각사]


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삼성, SK, LG라는 국내 4대 그룹 핵심 IT계열사 대표인 정유성, 박정호, 김영섭 초짜 IT 사장들이 각사 오너들이 돌파해야 할 '4차 산업혁명'의 선봉장 역할을 맡아 변신을 시도한다.

IT서비스 '빅3'로 불리는 이들이지만, 사실 IT와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들로 대표를 맡은 지 고작 1~2년도 채 안된 상태다.

정유성 삼성SDS 사장은 '인사통', 박정호 SK주식회사 C&C 사장은 '인수‧합병(M&A)통', 김영섭 LG CNS 사장은 '재무통'으로 IT 사업과는 큰 인연이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짊어져야 할 무게는 엄청나다. 오너가 지분이 가장 많이 연계된 곳으로 지배구조 개편에서 주목을 받을 뿐만 아니라, IT가 핵심인 이번 정권에서 사업 진행시 그룹 차원의 행동대장 역할을 톡톡히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IT 전문가보다는 오너 차원에서 가장 믿을 만한 인물을 배치할 수밖에 없다는 게 재계 측 설명이다.

실제 이들의 이력을 살펴보면, 우선 정유성 사장의 경우 삼성의 실세 최지성 미래전략실 부회장 고등학교 후배로 '서울고 라인' 대표 인물 중 하나다. 정 사장은 또 삼성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장 부사장으로도 활동하며 인정을 받았다.

박정호 사장은 최태원 회장의 비서실장 출신으로, SK내 최 회장 측근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한 명이다. 비서실장을 지내며 쌓인 신뢰가 SK그룹 계열사 최연소 CEO로 만들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2014년 12월 SK C&C 대표에 올랐을 당시 SK텔레콤 장동현 사장과 함께 51세로 가장 나이가 적었다.

김영섭 사장 역시 회장실 감사팀과 LG 구조조정본부에 몸을 담았던 경험이 있다. 게다가 김 사장은 정 사장, 박 사장과는 달리 실제 LG CNS에서만 10년을 넘게 근무했다. 다만 IT쪽보다는 재무 쪽 경영관리 업무 시기가 더 많을 뿐이다.

직전 대표들을 봐도 오너의 믿음은 포착된다. 정동수 사장은 현재 삼성의 신성장동력중 하나로 꼽고 있는 의료기기의 사장 역할을 맡았고, 정철길 대표는 부회장 승진과 함께 SK그룹의 핵심 인물이 된 상태다. 김대훈 전 대표는 대기업 계열사로는 이례적으로 무려 6년간이나 LG CNS 대표직을 수행할 만큼 신뢰를 받았다.

이에 현 대표들은 신뢰를 받는 것에 더해, IT맨이 되기 위한 변신에 나서고 있다. 특이점은 예년과 달리 서로간의 대결은 피하고, 자신만의 컬러를 내기 위한 방안에 돌입한 모습이다.

20년 가까이 인사에만 몸담아 삼성그룹 내 최고의 인사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으며 삼성SDS 대표가 된 정 사장은 삼성SDS의 인적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솔루션‧서비스기업으로의 도약을 내 걸었다.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이제 정 사장은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해 제조혁신을 고도화하고, 그룹 IT자원을 클라우드로 통합해 효율화에 집중하는 변신을 시도한다.

SKC&C와 지주사 SK의 합병 추진 최적임자로 평가돼 대표가 된 박 사장은 실제 무난히 합병을 완료한 후, 지금은 'IT서비스'사에서 '데이터서비스'사로 업계 중 가장 빠른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박 사장은 4차 산업혁명의 생태계 흐름인 IoT부터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핵심기술 기반을 갖추고 글로벌까지 주도한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재무통이긴 하지만 LG CNS의 경력만 무려 10년이 넘을 만큼 경쟁사 대표 대비, IT기술 이해도가 높은 김 사장은 IT와 융합된 '종합 에너지사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전반의 사업 포토폴리오를 통해 국내외 에너지 신사업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IoT‧클라우드‧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 첨단기술 관련 신성장 동력에도 집중, 동시에 두가지 신시장을 파고들어 완전 변화를 이끌겠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