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한류 축제,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23일간 대장정 돌입

2016-09-29 14:58
K-팝, K-푸드, K-뷰티 등 K컬쳐 총망라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이 10월 1일부터 23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사진=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초호화 라인업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 한류축제인 '2016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2016 Busan One Asia Festival, 이하 BOF)이 10월 1일 23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BOF는 부산이 갖고 있는 문화관광인프라와 최신한류 및 아시아문화가 만난 융복합 축제로 K팝, K푸드, K뷰티 등 각종 K컬처와 아시아문화를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메가톤급 이벤트로 다채로운 콘텐츠들과 한류문화를 나누는 장이 될 전망이다.

특히 BOF는 음악쇼, 예능, 요리쇼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현장에서 만나고 오감으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음악쇼의 현장 관람, 인기 예능프로그램 체험 등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다른 축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기회를 선사한다.

10월 1일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리는 '원아시아개막공연'을 시작으로, 한류스타 팬미팅, 3일간 삼색으로 펼쳐지는 K-POP 콘서트 '3Stage', SBS MTV '더쇼' 특집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돼 있다.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원아시아드림콘서트'가 대미를 장식한다. 이 외에도 원아시아문화컨퍼런스, 런닝맨 게임 체험 프로그램, 원아시아플랫폼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한류문화의 중심이자 축제의 도시 부산에서 선보이는 이번 페스티벌을 좀 더 흥미롭고 박진감 있게 즐기기 위한 3가지 관전 포인트를 소개한다.

-'무조건 부산행' ... EXO, 젝스키스, PSY, 소녀시대, 샤이니 등 역대급 초호화 라인업

역대급 K-POP 스타들이 10월 부산으로 총 출동해 총 8개의 각양각색 콘서트 무대 위에서 그 위용을 뽐낸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에선 최고의 '신구' 한류스타들이 라인업을 구성해 짜임새를 더한다.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개막식 라인업.[사진=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먼저, 1일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펼쳐지는 개막공연 'BOF-LAND'에서는 16년 만에 재결합해 부산 무대를 갖는 젝스키스(젝키)가 돋보인다. 젝키는 재결성 후 공식적으로 처음 음악방송무대를 갖는 것으로, 총 3곡의 노래를 소화하며 풍성한 무대를 선보인다. 또 싸이, 소녀시대, 인피니트, 블락비, 방탄소년단, B1A4, 에이핑크, 걸스데이, B.A.P, 티아라, 아이오아이, 린, 라붐, 다이아 등도 합류하며 화려한 라인업을 완성했다.

티켓오픈 20분 만에 매진을 기록한 폐막공연(23일 아시아드주경기장) '원아시아드림콘서트'는 중화권과 동남아를 비롯한 전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엑소(첸, 백현, 시우민/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OST)가 무대에 오르며 샤이니, 인피니트, AOA,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여자친구, 갓세븐, 마마무, 몬스타엑스 등과 함께 페스티벌의 대미를 장식한다.

또 둘째 날인 2일부터 4일까지 벡스코에서 삼색 K-POP 콘서트 '3STAGE' 가 열린다. 세븐, 유키스, 거미, 황치열, 린, 티아라, 다이아 등이 무대에 올라 그간 보여주지 않았던 독특한 컨셉의 무대를 선보인다. 또 8일, 9일 양일간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는 TV로만 봐왔던 K-POP 스타를 눈앞에서 볼 수 있는 '한류스타 팬미팅'이 열려 관람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18일 SBS MTV ‘더쇼’ 특집에선 빅스, 여자친구, 아이오아이, 달샤벳, GOT7 등이 색다른 퍼포먼스와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일 것으로 관심을 모은다.

-관람객의 시선 강탈 취향 저격, 한류스타&뷰티전

BOF는 보고, 듣고, 맛보고, 만져볼 수 있는 참여형 축제로 마련된다. 즉, 다른 축제들과 달리 음악쇼, 쿠킹쇼, 예능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한 자리에서 만나고 오감으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것.

한류스타 뷰티전이 10월 9일까지 열린다.[사진=원아시아페스티벌 공식홈페이지]


‘한류스타와 뷰티’가 결합한 '한류스타&뷰티전'은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열흘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벡스코에서 진행된다. 스타일난다, 리파 등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 뷰티브랜드 60여 개가 참여하고, SBS플러스의 대표 패션뷰티 프로그램인 '스타그램'의 녹화도 부산 현지에서 이뤄진다. 관람객은 이 모든 걸 단순히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2일 '스타그램' 녹화 현장에서는 연예계 패션 뷰티 아이콘으로 알려진 손담비와 대한민국 유명 연예인들의 스타일을 책임지는 정윤기 스타일리스트, 모델 개그우먼 장도연이 해외관광객들의 인기투표를 통해 선정된 '따라 해보고 싶은 K스타 메이크업' 방법을 시연한다.

이날 이들은 뷰티전을 둘러보고, 현장경험을 토대로 그 안에서 알찬 뷰티팁을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뷰티전에 온 관람객들과의 소통도 이뤄진다. 또 부산 출신의 '몸매 종결자' 예정화가 체계적인 운동을 통해 특별한 몸매를 만드는 비법을 공개하는 ‘예정화의 뷰티토크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열린다.

이번 한류스타&뷰티전은 기존 바이어 미팅 위주의 박람회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관객에 포커스를 맞춘 점이 돋보인다. 현재의 뷰티 트렌드를 한 눈에 알게 되는 동시에 뷰티 콘텐츠에 참여하면서 실제 행동과 구매로 이어지는 독특하고 신선한 컨셉으로 관심을 모은다.

체험존으로 운영되는 한류스타전에서는 융합기술을 활용한 부산 최초의 홀로그램 공연장이 구축되어 2PM과 GOT7 등 JYP 소속 가수들의 실제와 같은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최신, 최첨단 한류콘텐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10월 1일부터 23일까지 행사기간 동안 부산대역, 광안리,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사상명품가로공원 등 4곳에서는 '원아시아 플랫폼'이란 이름으로 BOF 정보는 물론 부산 지역 뮤지션들의 버스킹 공연, SBS 런닝맨 게임 체험 등의 즐길 거리가 제공된다. 또 8일 벡스코에선 국내 대형 연예기획사가 참여해 국내외 신인 뮤지션을 발굴하는 ‘원아시아 뮤직 마켓’ 등의 행사들도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살아있네!' ... 입맛 사로 잡을 테이스트 부산

BOF는 단순히 눈과 귀만 즐거운 페스티벌이 아니다. '쿡방' 열풍을 몰고 온 스타셰프들의 쿠킹쇼를 비롯해, 대한민국 푸드 트렌드를 이끄는 넘버원 레스토랑들을 한 자리에 모은 레스토랑축제 등으로 '테이스트 부산'을 구성했다. 축제를 한껏 즐기느라 배가 출출해진 관람객들에게 '맛있는 재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테이스트 부산'은 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벡스코에서 열린다. K-푸드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테이스트 부산은 주제관 푸드관 이벤트프로그램 등 크게 3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스타셰프가 대거 참여하는 레스토랑 음식축제 원아시아 테이스트 부산이 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벡스코에서 열린다.[사진=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먼저 푸드관은 스타 셰프와 부산을 비롯한 전국 20여개의 맛집 레스토랑 부스 및 10대의 푸드 트럭이 참여해 현장에서 음식을 조리하고 판매하는 콘셉으로 진행된다. 레스토랑 부스는 스타 셰프를 포함한 전국의 유명레스토랑을 유치해 운영된다. 최현석, 오세득, 신동민, 홍신애, 이산호, 최형진, 진경수, 김민지, 채낙영 등 스타 셰프들이 참여해 한 자리에서 한식 이탈리아 중식 일식 등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국의 인기 푸드 트럭들을 모아 다채로운 음식체험공간을 연출한다.

스타 셰프 쿠킹클래스 행사와 부산 음식 주제에 대한 강연,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 브랜드 데이 등도 눈길을 더한다. 스타 셰프 쿠킹클래스는 스타 셰프들이 직접 참가하는 쿠킹쇼. 그들의 요리현장 경험과 함께 독특한 요리 비법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안현민의 요리쿠킹쇼(9월 30일), 홍신애의 집밥쿠킹쇼(10월 1일), 최현석 오세득의 즐거운 쿠킹 콘서트(10월 2일), 이연복의 대가 쿠킹쇼(10월 3일)가 관객들과 만난다.
이뿐만 아니라 부산대표 음식을 주제로 '식객'의 스토리작가 이호준의 스토리텔링 공간과 박상현 맛칼럼니스트의 '시간이 만들어낸 부산의 맛' 스토리텔링 다큐 영상 등도 '주제관'에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