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동체가 바라는 세종교육 주요 정책 과제?
2016-09-11 13:46
세종시교육청, 세종교육 3대 정책과제 선정 위한 100인 '타운홀미팅'
아주경제 김기완 기자 = 세종지역 교육공동체가 바라는 2017년 세종교육 3대 정책과제로 ▲교원의 교수학습 지원시스템 구축(13.76%) ▲청소년의 자기주도 문화활동 및 진로체험활동 활성화(13.30%)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11.93%)가 뽑혔다.
이는 최근 교원의 사기진작 및 교권보호의 필요성, 관련 법률(진로교육법, 인성교육진흥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진로교육과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를 정책에 반영하려는 의지가 표현된 것으로 풀이된다.
세종시교육청이 학생, 학부모․시민, 교직원 등 교육공동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내년 세종교육 3대 정책과제 선정을 위한 적극적인 소통행보에 나선 결과, 이 같이 나왔다고 9일 밝혔다.
타운홀미팅은 세종교육 정책 방향에 대한 설명에 이어 8-9명의 토론 참여자로 구성된 원탁 테이블에 퍼실리테이터(테이블별 토론 진행 주관자) 주관으로 참여자의 의견 제시 및 상호 토론, 정책과제 우선 순위 투표 및 투표 결과 공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토론 참석자 100여명의 발언 내용을 키워드 중심으로 별도의 전문가가 요약 정리하고, 이를 주제별로 분류하고 대형 화면으로 확인하는 과정, 토론 참석자 및 투표 참가자가 각자 선호하는 주장에 투표하는 일련의 과정이 참석자 모두에게 흥미진진함을 더해 줬다.
한편, 이날 선정된 정책과제 외에도 교육공동체가 바라는 세종교육정책으로 ▲교육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 확충(11.01%) ▲교육격차해소를 통해 읍면동 지역 균형발전(8.72%) ▲ 지역사회 기반 자유학기제 운영(8.72%) 등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