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1건 연쇄성폭행살인사건, 28년만에 범인 잡고보니

2016-08-29 13:46

연쇄살인사건 용의자 가오청융.[사진=바이두캡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에서 28년간 장기미제로 남아있던 연쇄살인범이 검거됐다고 베이징청년보가 29일 전했다.

사건은 중국 간쑤(甘肅)성 바이인(白銀)시 일대에서 일어났다. 첫 살인사건은 1988년 5월26일 발생했으며, 이후 2002년까지 14년동안 11명의 여성이 성폭행당한후 살해됐다.

살인범은 주로 혼자사는 젊은 여성을 타깃으로 삼았으며, 집까지 쫒아가 성폭행한후 살해했다. 희생자들은 항상 빨간색 옷을 입고 있었다. 범행패턴은 11차례 모두 비슷했으며, 잔혹했다. 피해자는 목이 부러지거나 목이 졸려 사망했으며, 전신에 수십건의 자상이 있었다. 하반신은 벗겨진상태였고, 신체 각 부위가 잔인하게 훼손됐다. 피해자 중에는 8세 여아도 있었다.

살인범은 족적, 지문, 정액, DNA 등 많은 증거를 남겼었다. 중국공안은 바이인시의 남성들을 전수조사했지만, 그 대상은 후커우(戶口, 호적)를 지니고 있는 남성만에 국한되는 헛점을 보였다.

간쑤성 공안청은 이 사건에 대해 올해 다시 재조사를 시작했고, 바이인에 살지만 바이인 후커우가 없는 가오청융(高承勇·52)이라는 인물이 관련됐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그리고 가오청융의 DNA가 범인과 동일함을 확인하고 검거했다. 용의자인 가오청융은 범행 일체를 자백했다.

가오청융이 체포됐을때 그의 부인과 두 아들, 가족들은 모두 어리둥절해했다. 가족관계는 원만했으며, 부인과의 사이도 좋았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오청난의 지인들은 "그의 성격은 내성적이며, 우울하고 차가우며 사람들과 어울리기보다는 고립된 성격이었으며 인내심이 강했다"고 설명했다. 모두들 그가 범인이었다는 사실에 무척 놀라워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오청난은 첫번째 살인 이후 28년을 대부분 바이인시에 살아왔다. 피해자 중에는 그가 살던 동네의 여성도 있었다. 간쑤성 공안은 그를 다중인격자에 사이코패스로 규정하고 있다. 그는 바이인시의 방직공장 등을 전전하며 홀로 지내오다 3년여전 주거시설이 갖춰진 바이인공업학교 매점에서 가족들과 함께 기거해온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