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의 힘'…연어 화장품·의약품 각광
2016-08-25 03:00
알 추출물 항산화성분은 아이크림으로
정액서 빼낸 재생물질, 안약·필러 사용
코 연골 속 콜라겐, 관절 건강에 도움줘
정액서 빼낸 재생물질, 안약·필러 사용
코 연골 속 콜라겐, 관절 건강에 도움줘
아주경제 조현미 기자 = 몸에 좋은 '슈퍼푸드'로 꼽히는 연어가 의약품·화장품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활용 부위도 알·정액·코연골 등으로 다양해졌다.
연어에는 혈관 건강을 지켜주고 세포 재생을 돕는 오메가-3를 비롯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비타민D,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 등이 들어있다. 이 때문에 건강식으로 꾸준한 인기다. 최근에는 제약·화장품 회사들도 이에 주목, 연어를 활용한 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스위스킨은 피부의 재생 능력을 높여주는 화장품 '샐몬 디엔 앰플'을 최근 출시했다.
비타민E의 550배에 달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 성분이 든 연어알 추출물도 고함량으로 들어있다.
아미코스메틱의 BRTC는 연어알 추출물로 만든 '살몬 필렉스 볼륨 아이크림'을 내놨다.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연어 정액(어정)에서 빼낸 재생물질 'PDRN'을 활용한 약과 화장품을 개발해 선보였다.
회사에 따르면 PDRN은 항염증 작용을 돕고, 체내 성장인자를 촉진한다. 퇴행성·난치성 질환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
PDRN이 쓰인 이 회사 제품으론 재생용 의약품 '리쥬비넥스'과 필러 '리쥬란 힐러', 병원용 화장품 '디셀' 등이 있다.
배우 박보검이 광고모델로 나서 '박보검 안약'으로 불리는 안구건조증약 '리안'도 이 성분으로 만든 제품이다.
건강기능식품 업체도 연어 활용에 적극적이다.
프로테오글리칸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관절 신소재다. 뼈의 유기성분 중 15%를 차지하는 프로테오글리칸은 몸이 외부 충격을 받을 때 관절을 감싸, 관절 손상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인 비변성 2형 콜라겐은 나이가 들수록 닳는 관절의 연골을 되살리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하우스는 올 초 연어 코관절 추출물를 부원료로 한 '백년백세관절'을 출시했다. 이 제품 역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