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화보] 수묵과 풍수의 완벽한 결합
2016-07-26 15:51
인민화보 리후이펑(李慧鵬) 기자 =궈치민(郭啓民), 1955년 허베이(河北)성 다밍(大名)현 출신으로 1973년 입대해 베이징 장갑부대에서 선전 업무를 담당했다. <해방군보(解放軍報)>와 <전우보(戰友報)>에 여러 차례 작품을 발표했다. 현재 국가 1급 미술가로 베이징 치난쉬안서화원(北京啓南軒書畵院) 원장이다.
서화 명문가에서 태어난 궈치민은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조각과 그림을 매우 좋아한 덕분에 어릴 때부터 예술적인 분위기에서 자랐다. 8세 때부터 할아버지에게 조각을 배운 그는 아버지의 엄격한 가르침 속에서 예술에 대한 흥미가 점차 예술에 대한 추구로 변했다. 10여 년 전 그는 유명 화가인 ‘경성일필어왕(京城一筆魚王)’ 루런(魯人) 선생에게 전수받은 물고기 그림에 전념하기 시작했다. 풍수와 수묵을 완벽하게 결합한 ‘팔괘어(八卦魚)’ ‘풍수어(風水魚)’ ‘괘상어(卦象魚)’를 창조하면서 현재 그는 ‘중화 풍수어 일인자(中華風水魚第一人)’라고 불리고 있다.
정신과 형상을 겸비한 작품
그가 그린 쏘가리는 몰려다니거나 뛰어올라 꿋꿋한 생명의 기운을 보여준다. 그가 그린 잉어는 부귀의 상을 보여준다. 장난치듯 쫓고 쫓기지만 그 안에는 질서가 있다. 그가 그린 메기는 표현이 과장됐지만 법도를 잃지 않는다. 짙은 머리 부분에서 늘어뜨려진 긴 꼬리는 마치 물 속을 유영하는 듯하다. 특히 옅게 그려진 수염 몇 가닥이 물살에 흔들리는 모습은 마치 살아있는 듯하다. 그가 그린 엔젤피쉬는 유유자적한 ‘신선’의 자태로 보는 이로 하여금 정신적으로나 마음적으로, 또한 예술적으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전통 기법에서 벗어난 대담한 혁신
* 본 기사는 중국 국무원 산하 중국외문국 인민화보사가 제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