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 대출 본격 출시]신청 자격은?… 궁금증 해결 일문일답
2016-07-04 08:09
- 주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은?
▶ 일정 수준의 급여·사업소득이 있으면서 CB 기준 4~7등급 중위 신용등급에 해당되는 이들이 주요 대상이다. 새희망홀씨 등 정책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하기에는 소득 수준이나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중위 소득자 또는 중신용자, 상환 능력은 있지만 은행 대출을 받기 어려운 사회초년생 및 연금수급자들 많이 찾을 것으로 보인다.
- 대출을 위한 필요 소득 조건은?
▶ 재직기간 6개월 이상 근로소득자는 2000만원 이상, 1년 이상 사업소득자와 1개월 이상 연금수령자는 각각 1200만원 이상이다. 2개 이상의 소득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이를 합산해 인정한다. 일반 소득 증빙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과 건강보험료 납입실적에 따른 환산소득도 인정된다.
- 필요 서류는?
- 개인별 대출한도는?
▶ 최대 2000만원이다. 하지만 대출신청자의 소득, 기타 금융채무 등에 따라 개인별로 달라진다.
- 신용등급 8~10등급의 저신용자는 자동 거절?
- 어디에서 문의·상담 받을 수 있는지?
▶ 5일부터 NH, 신한, KB국민, KEB하나, IBK기업, 우리, 제주, 전북, 수협은행에서 취급한다. 가까운 은행 지점을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 대구, 경남, 광주은행은 오는 9월 출시할 예정이다. 비대면 상담은 각 은행 콜센터,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대출 실행 절차는?
▶ '서류 확인 → 보증보험심사 → 은행 심사 → 대출실행' 순으로 진행된다. 고객은 은행 창구에만 방문하면 된다. 이후 보증보험심사는 은행과 서울보증보험간 전산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모바일 대출은 은행 앱을 설치해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 6~10% 안팎의 금리 이외에 보증료를 별도 납부해야 하는지?
▶ 대출자는 미리 약정한 상환조건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납부면 된다. 보증료는 대출자가 은행에 납부하는 원리금에 이미 포함돼 있다.
- 상환 시 거치기간을 두는 것은 가능한지?
▶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