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방법, 음식은 '육류' 피하고 '과일, 콩' 섭취해야…
2016-06-22 08:30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 내는 생식기관 중 하나이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며, 최근 전세계적으로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이는 질환 중에 하나이다.
전립선암의 발생원인은 주로 나이와 인종, 호르몬, 전립선암의 가족력, 비만,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직업, 식이습관 등이 있다. 이 중, 나이와 인종을 제외하고는 예방 습관 실천을 통해서 암을 예방할 수 있다.
농약, 유기 용제, 방사능 물질, 금속성 먼지와 같은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직업이나 신체 활동이 적은 직업, 전신에 진동이 전달되는 작업에 노출되는 직업 등 이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전립선암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는 반드시 보건안전수칙을 지키고 유해물질로부터 노출되는 빈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식생활과 영양섭취가 전립선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라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다. 영양소 중 지방, 특히 동물성 지방이 전립선암 발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므로 동물성 지방이 많이 함유된 육류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한편, 남성 호르몬 억제제는 주로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사용되는데,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하지만 약물로 인한 호르몬 조절은 여러가지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