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유효성분 진세노사이드 함유 따져봐야
2016-05-27 15:26
아주경제 김진오 기자 = 한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건강선물은 역시 홍삼이다. 홍삼은 체질에 크게 상관없이 누구나 섭취할 수 있는 데다 건강, 특히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면역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 잘 팔리는 건강기능식품 1위로 홍삼이 꼽히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아이들의 면역력 증진, 키 크기에 효과적이라는 어린이 홍삼 음료가 출시되면서 자녀들을 위해 홍삼 제품을 구입하는 부모들도 상당히 많아졌다.
그러나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20가지의 어린이 홍삼 제품 성분을 분석한 결과 제품에서 홍삼의 지표성분 진세노사이드(Rg1/Rb1/Rg3)의 함량은 0.1㎎이상∼0.5㎎미만 5개(25%), 0.5㎎이상∼1.0㎎미만 6개(30%), 1.0㎎이상∼1.5㎎미만 4개(20%), 1.5㎎이상 5개(25%) 등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에서는 성분 표시가 되지 않은 보존료 등이 검출되기도 했다.
진세노사이드란 홍삼의 유효 성분으로 흔히 ‘사포닌’이라고 알려진 물질이다. 인삼의 여러 가지 유효성분 중 주된 약리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사포닌이기 때문에 흔히 진세노사이드만 추출해 섭취해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진세노사이드는 컴파운드 케이(Compound K)로 분해돼야 효과를 발휘한다.
컴파운드 케이는 진세노사이드가 분해돼 체내 흡수되는 사포닌의 최종 대사물질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실제로 한국인 4명 중 1명은 장내 미생물이 없거나 부족해 홍삼을 먹어도 유효성분인 진세노사이드를 컴파운드 케이로 분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홍삼 제품을 구입하기 전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물론 컴파운드 케이 함량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홍삼제품에 식품첨가물이 함유됐는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식품첨가물이 상호작용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 수 없고, 과다 섭취 시 유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 출시된 다양한 홍삼 제품 중 생물전환 기술을 적용, 컴파운드 케이를 직접 섭취할 수 있도록 한 ‘진심 CK 홍삼골드’는 컴파운드 케이를 고농축, 고함량으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1포당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합 함량 20mg과 컴파운드 케이 5mg을 함유해 홍삼의 유효성분 흡수율 및 흡수 속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