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난항 거듭중인 SPP조선, 실패시 1만명 거리로 내몰려

2016-05-24 14:41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SPP조선의 회생에는 1만 여명의 근로자와 가족의 생계, 관련 기자재납품업체와 지역경제의 흥망이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중견 조선업체인 SPP조선의 매각가를 두고 채권단인 우리은행과 SM(삼라마이다스)그룹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SPP조선 근로자위원회는 회사 정상화를 위한 채권단과 정부의 관심을 호소하고 나섰다.

24일 SPP조선 근로자위원회는 “매각이 불발되면 한국조선소 중 가장 먼저 흑자전환에 성공한 조선소가 가장 먼저 정리되는 납득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되고, 회생을 위해 투입된 1조원 이상의 공적 자금이 아무런 성과도 없이 물거품이 될 것”이라며 “(회사 정상화에) 가장 큰 열쇠를 쥔 채권단 경영진의 큰 결심과 정부와 정치권의 관심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SM그룹으로의 합병을 앞두고 있는 SPP조선은 채권단과 SM그룹간의 막바지 가격 협상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SM그룹이 정밀실사 후 추가 가격조정을 제시한 반면 채권단은 이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견차가 좁혀지지 못하면서 협상기한 또한 지난 5월 20일에서 27일로 1주일 연장된 상태다.

당초 채권단은 SM그룹의 유상증자 1000억원을 포함해 약 2800억원을 SPP조선에서 회수하는 방식으로 SM그룹에 매각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SM측은 정밀실사 결과 추가부실이 예상된다며 1385억원 규모의 채권단 회수금을 깎아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SM그룹의 가격인하 이유는 △조선불황 및 이란국영선사인 IRISL과의 협상지연으로 생산공백 장기화 △인수 후 인력구조조정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 발생 △덕포의장공장 이전 비용 발생 등을 주장하고 있다.

근로자위는 “매각불발 시 SPP조선은 정리청산의 수순을 밟을 것이 예상 된다”면서 “채권회수에만 치중해 매각이 불발될 경우 근로자, 지역사회의 생존에 직격탄을 날려 수십 배의 사회적 비용 손실을 초래한다면 과거의 실패한 구조조정 사례를 되풀이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