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HOT한 공연] 윤석화의 '마스터 클래스', 120분 간의 전율
2016-03-30 11:16
아주경제 정진영 기자 = 명작은 그냥 탄생하지 않는다. 기교도 스포트라이트도 고개를 숙이는 것은 명장의 관록이다. '마스터 피스'란 전성기를 지나야 비로소 보이는, 온갖 풍파와 역경을 견뎌낸 자들만 얻을 수 있는 무엇이다.
20일 서울 공연을 종료하고 다음 달 20일 부산으로 무대를 옮기는 연극 '마스터 클래스'는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1923~1977)를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이다. 초연에서 칼라스 역을 맡은 배우 윤석화가 다시 한 번 이 역으로 무대에 선다. 이번 작품은 윤석화에게 데뷔 4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가 있다.
'마스터 클래스'의 배경은 칼라스의 전성기가 지난 1970년대 초반이다. 1971년과 1972년 칼라스는 줄리아드 음악원에서 기성 성악가를 대상으로 한 마스터 클래스를 열었는데 이를 소재로 한다. 수업에는 피아니스트와 세 명의 성악가, 그리고 칼라스가 등장한다. 하지만 극을 이끌어 나가는 건 전적으로 칼라스다. 압도적인 대사량과 독백은 여러 명의 배우가 등장하는 이 연극을 1인극에 가깝게 보이게 한다.
데뷔 40주년이라는 영광적인 시기를 걷고 있지만, 배우로서 혹은 연출로서 다양한 풍파를 겪으며 윤석화는 전성기에서 한참 멀어졌다. 그래서인지 성대가 상해 더 이상 노래를 할 수 없게 된 데다 자신을 '종달새'라 부르며 사랑하던 부호 오나시스에게 버림까지 받은 상태인 칼라스의 처절한 심경이 1, 2부 말미 독백으로 펼쳐질 땐 윤석화가 아닌 실제 칼라스가 무대에 서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 모진 시간을 견디며 명장의 자리에 올랐고, 전성기가 지나서도 여전히 예술혼을 불태우고 있다는 점에서 두 예술가는 서로 닮았다.
지난 1998년 초연 당시 윤석화가 이 작품으로 이해랑연극상을 거머쥐었다는 걸 알고 나면 윤석화가 왜 배우 인생 40주년을 기념하는 작품으로 '마스터 클래스'를 선택했는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칼라스는 극에서 끊임 없이 자신의 성공과 지난 영광들을 반추한다. 윤석화에게 '마스터 클래스'가 갖는 의미 역시 그만큼 각별하다.
다음 달 20일부터 21일까지 부산 부산시민회관 대극장. 다음 달 29일부터 30일까지 대구 봉산문화회관 가온홀. 120분. 만 12세 이상 관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