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정부 R&D 투자·성과 조사 설명회 개최
2015-11-22 12:00
아주경제 최서윤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24일과 26일 각각 서울 엘타워, 대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2015년도 국가연구개발사업 조사·분석 입력 및 제도 개선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올해 정부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한 34개 부·처 등 담당자를 비롯해 직접 연구개발(R&D)을 수행한 연구자들이 대상이다. 국가R&D사업 정보 수집체계를 사전 설명해 조사·분석 자료 입력의 정확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됐다.
조사·분석은 과학기술기본법 제12조에 따라 정부R&D사업의 총괄 부처인 미래부가 각 부처 연구개발사업의 집행·성과 현황을 조사하는 것으로 2000년부터 시행돼 왔다.
올해 15년째 맞는 조사분석은 정부가 지원한 일반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사업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및 국방 분야 연구개발사업도 조사한다. 국가과학기술 및 연구개발정책 수립에 핵심 자료로 활용돼 왔다.
조사·분석 설명에 이어 정부 R&D지원을 받는 연구자 및 연구관리 담당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국가연구개발 규정 및 제도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미래부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제도개선 내용을 연구현장에 조기 착근하고 연구자가 체감하는 효율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앞으로 제도 개선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