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교육부 산하·유관기관, ‘정피아’ 10여명 포진…밀어붙이기식 국정화 논란에 기름 붓기

2015-10-13 23:03

박근혜 대통령(왼쪽)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 시도로 ‘이념 대전(大戰)’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 산하·유관기관 곳곳에 현 정부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인사들이 포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7∼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한 대학교수 등 학계 인사도 포함됐다. [사진제공=청와대]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 시도로 ‘이념 대전(大戰)’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 산하·유관기관 곳곳에 현 정부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인사들이 포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7∼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한 대학교수 등 학계 인사도 포함됐다.

교육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완성해야 할 교육부가 이른바 ‘정피아’(정치+마피아) 집합소로 전락한 셈이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화 속도전도 정피아로 점철된 퇴행적 철학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캠프 인사, 속속 교육부 유관기관에 안착

13일 본지가 새정치민주연합 자료를 바탕으로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을 통해 확인한 결과, 교육부 산하·유관기관에 현 정부와 가까운 친박(친박근혜)계 및 보수성향 인사들은 총 12명에 달했다. 정치권에서 확인하지 못한 인지도 낮은 인사까지 포함할 경우 그 수는 이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교육 관련 기관인 한국사학진흥재단(3명)과 한국학중앙연구원(2명)에도 5명의 현 정부와 가까운 인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학중앙연구원에는 대통령 직속 사회통합위원회 위원인 이배용 원장과 이성무 비상임 이사(전 국사편찬위원장)가 포함됐다. 이 원장은 18대 대선 때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의장을 맡았으며, 바른역사국민연합 원로 자문단이다.

한국사학진흥재단에는 2007년 대선 때 ‘박근혜 지지’를 선언한 하윤수 비상임 이사(부산교대 총장)를 비롯해 유구현 비상임 감사(한나라당 충주시장 보궐선거 선대위원장), 윤창현 비상임 이사(전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무총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국회 본청. 13일 본지가 새정치민주연합 자료를 바탕으로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을 통해 확인한 결과, 교육부 산하·유관기관에 현 정부와 가까운 친박(친박근혜)계 및 보수성향 인사들은 총 13명에 달했다. 정치권에서 확인하지 못한 인지도 낮은 인사까지 포함할 경우 그 수는 이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tlsgud80@]


◆한국사학진흥재단·한국학중앙연구원에 총 5명 

교육부 산하·유관기관의 정피아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곽병선 한국장학재단 이사장과 기영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은 18대 대선 때 각각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 행복교육추진단장과 위원을 맡았다. 

지난 대선 당시 기 원장과 함께 국민행복추진위 위원을 맡았던 김성열 경남대 교육학과 교수도 한국장학재단 비상임 이사인 것으로 드러났다. 박 대통령의 싱크탱크로 불리는 국가미래연구원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김성훈 동국대 교육학과 교수는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었다. 

2007년 박근혜 캠프 직능총괄본부 과학기술단 부단장이었던 김창경 한국연구재단 비상임 이사는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비상임 이사를 겸임하고 있다. 친박연대 공동대표를 지낸 이규택 전 한나라당 의원은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이다.

이 밖에 △송규영 한국연구재단 비상임 이사(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 창의산업추진단) △이재훈 사립학교교직원연금관리공단 비상임 이사(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 평가자문단) 등도 정피아 인사로 분류된다.

최진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역사교과서가 정쟁의 도구로 전락한다면, 조만간 제 2·3의 논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교육계에는 중립 인사를 기용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국민적 지지를 받는 길이다. 키는 박 대통령이 쥐고 있다. 살을 도려내는 각오로 통합의 리더십을 구현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출처=새정치민주연합]